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국 성(省)별 승용차 등록대수 예측 모형 연구 : Estimating Local Car Ownership Models in Chin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정군

Advisor
김성수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승용차 등록대수포화수준일인당 가처분 소득지역별 추정패널자료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계획학과, 2014. 2. 김성수.
Abstract
중국의 자동차 시장은 개혁개방이후 경제의 성장과 더불어 급속하게 성장하였다. 2001년의 1차 성장기를 거쳐 2009년부터는 2차 성장기에 진입하였다. 급격한 자동차 등록대수의 증가는 사회적 자원 낭비, 도시권에서의 대기오염, 교통 혼잡 등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들을 초래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2009년부터 2011년까지의 전국 23개 성(省), 4개의 자치구(自治區)와 4개의 직할시(直轄市)의 자료를 이용하여 자가용 승용차 등록대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분석하고 향후 승용차 등록대수의 변화 추세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Log-Quadratic 모형, Quasi-Logistic 모형 및 오차수정모형을 이용하였고 일인당 가처분 소득, 유류가격, 인구밀도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자가용 승용차 등록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중국과 일부 개발국에서 실행하는 유류세를 비교 분석하여 향후 정책적인 방향을 제시하였다. 모형의 추정 결과 일인당 가처분 소득이 75,408위안일 때 중국의 자가용 승용차는 수요는 포화수준에 도달하게 되고 승용차 등록대수는 천인당 211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지역별 승용차 수요의 포화수준은 큰 차이를 보여 주었고 인구밀도가 낮은 지역에서 높게 추정되었다. 그리고 일인당 소득이 증가할수록 승용차 수요의 탄력성은 낮아지는 반면 유류가격에 대한 승용차 수요의 탄력성은 증가하였고, 인구밀도의 탄력성은 유류가격의 탄력성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즉 시간이 지날수록 일인당 가처분 소득보다 유류가격이 승용차 수요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는 것이다.
이는 향후 정부가 유류가격에 포함한 세율을 증가함으로써 승용차 등록대수의 증가 추세를 완화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87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