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과정 기반의 버스 통행시간 정보 생성 방법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BIS 이력자료와 확률과정을 기반으로 버스 운행시간대에 따른 확률적 버스 통행시간 예측을 실시하였다. 예측결과의 정확도는 계절성 ARIMA 모형의 예측값, 이력자료의 평균값, 그리고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통행시간의 정확도와 비교하였다. 그 결과 보편적인 경우에는 예측방법에 따른 결과의 정확도에 큰 차이가 없었으나, 돌발상황 발생시, 강수일, 휴일 등 관측된 통행시간과 이력자료평균간의 편차가 큰 경우에 확률과정 기반의 예측이 오차율이 낮게 나타났다. 또한 통행속도의 조절이 자유로운 구간의 통행시간 예측에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