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경찰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 내근직 경찰관과 외근직 경찰관의 비교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연주

Advisor
이수영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경찰직무만족내근외근근무유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정책학 전공, 2016. 2. 이수영.
Abstract
본 연구는 경찰관의 직무만족도에 어떤 요인이 영향을 미치며, 내근직 경찰관과 외근직 경찰관 간에 그 영향이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내근직 경찰관과 외근직 경찰관은 업무의 성격과 근무환경이 상이함에도 불구하고, 기존에 경찰관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들은 내근과 외근의 구분 없이 이루어져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경찰관의 내근직과 외근직을 구분하여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비교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전국의 경찰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직무만족도의 영향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경찰의 직무만족도 제고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찰관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2015 상반기 경찰관 직무만족도 설문조사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종속변수를 경찰관의 직무만족도로 설정하고, 독립변수는 개인적 요인, 직무 관련 요인, 조직 관련 요인으로 구분하여 총 17개의 하위요인을 설정하였다. 내근직 경찰관과 외근직 경찰관 두 집단에 대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고, T-검정을 통해 직무만족도 및 영향요인들에 대한 두 집단의 인식 차이를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와 정책적 함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적 요인인 성별과 근무경력, 연령은 경찰관의 직무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급의 경우에는 내근직 경찰관의 직무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외근직 경찰관의 직무만족도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영향력이 없었다.
둘째, 직무 관련 요인인 승진제도의 합리성, 인사배치의 적정성, 의사소통의 원활성, 업무를 통한 성취감, 상사에 대한 신뢰, 자율성, 교육의 적절성에 만족할수록 경찰관의 직무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 관련 요인인 업무량의 적정성, 물리적 사무환경의 적절성, 보수의 적정성, 복지시설의 적절성, 복지프로그램의 적절성에 만족할수록 경찰관의 직무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 장비지원의 적절성의 경우 외근직 경찰관의 직무만족도에만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전반적인 직무만족도 및 각 영향요인에 대하여 외근직 경찰관의 만족도가 내근직 경찰관의 만족도보다 유의미하게 낮게 나타났다. 가장 평균 차이가 많이 나는 변수는 조직 관련 요인에 속하는 복지시설의 적절성이었으며, 다음으로 복지프로그램의 적절성, 사무환경의 적절성 순으로 평균 차이가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통해, 내근직과 외근직 경찰관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그 영향력이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경찰관의 직무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정책 수립 시에 내근직과 외근직의 특성을 충분히 파악하고 배려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내근직 경찰과 외근직 경찰 모두 직무수행에 도움을 주는 교육훈련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경찰관 개개인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 능력을 전달할 수 있도록 수요자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개선하고 사후관리책을 마련하여 교육훈련의 효과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외근직 경찰관에 대한 처우 개선이 시급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열악한 환경에서 근무하는 외근직 경찰관들을 위하여, 업무의 강도와 난이도를 반영하는 성과 평가 및 보수 체계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나아가 외근 부서에 차량 등의 장비를 수요에 맞게 충분히 지급하고, 보호장구를 최신형으로 교체·보급하여 업무의 능률을 높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경찰관들을 위한 복지시설과 복지 지원 프로그램이 보완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수요가 높은 경찰수련원과 운동시설을 보완하고, 성별이나 연령대에 맞춘 다양한 복지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보다 많은 직원들이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17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