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승진제도에 대한 만족도와 조직몰입의 관계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형제

Advisor
이수영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승진승진제도조직몰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행정학전공), 2013. 8. 이수영.
Abstract
타 부처 공무원들과 마찬가지로 경찰관들이 갖는 가장 큰 관심 중의 하나는 승진이다. 승진은 개인에게는 큰 동기유발이 되며 조직에 있어서는 능력있는 구성원의 충원 등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승진, 보수 등의 위생만족은 직무몰입과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고 조직원의 승진을 1차적으로 결정하는 것은 그 조직의 승진제도이다. 따라서 현 경찰 승진제도에 대한 경찰관들의 만족도를 조사해 보는 것은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승진제도에 대한 만족은 승진에 대한 만족과 직결되고 이는 조직원의 사기를 높여주고 조직원들의 직무와 조직몰입을 높여 조직성과의 극대화를 돕기 때문이다.
한편 조직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구성원의 태도를 어떻게 형성시키거나 변화시킬 것인가 하는 것은 인적자원관리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이다. 조직몰입은 조직원들로 하여금 조직에 몰입하는 긍정적 태도와 강한 동기유발을 갖게 함으로써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고 나아가 조직의 목표달성에 기여할 수 있다. 조직몰입은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에 대해 심리적으로 동화되어 있는 정도 또는 일체감을 느끼는 정도로 정의되는 개념으로, 구성원의 조직몰입 정도는 조직의 긍정적 활동에의 기여도와 정(+)의 관계에 있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다.
한 조직이 취하고 있는 승진제도는 그 조직구성원의 승진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 조직의 승진제도에 대한 구성원들의 만족은 구성원들의 승진에 대한 만족으로 이어져 조직원들의 사기진작 및 조직몰입 향상에도 기여할 것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승진제도의 만족과 조직몰입과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가 거의 없는 현실을 감안, 현 경찰승진제도가 경찰관들의 조직몰입에 기여하고 있는지에 대해 파악해 보기 위해, 경찰청 본청에 근무하는 경찰관들을 표본으로 하여 현 경찰승진제도에 대한 경찰관들의 만족도가 경찰관들의 경찰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연구 결과 승진제도에 대한 만족도는 조직몰입과 유의한 관계가 있었고 특히 승진제도 중 근속승진제도에 대한 만족도는 지속적 몰입에, 특별승진제도에 대한 만족도는 정서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현 승진제도를 승진제도를 구성하고 있는 네 가지 요소(심사, 시험, 특별, 근속)로 나누어 각각의 승진제도에 대한 조직원들의 만족도와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분석할 때 유의한 결과를 보여주지 못하였고, 이는 승진제도가 세부적으로는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지 못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었다.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경찰의 현 승진제도는 조직몰입에 어느 정도 유의한 영향을 주고 있기는 하지만, 연령, 교육수준, 입직경로 등 다른 개인적 변수들과 비교했을 때 조직몰입에 큰 영향을 주고 있지는 못하였다. 조직몰입이 큰 비용없이 조직원들로 하여금 완벽한 국가치안이라는 조직의 목표달성에 자율적으로 기여하도록 할 수 있게 하는 요인임을 감안할 때, 조직몰입에의 기여도가 높도록 현 경찰승진제도를 개선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경찰조직의 승진제도에 대한 만족도와 경찰관들의 조직몰입에 대한 관계를 최초로 규명하려 시도했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인력과 시간, 비용의 한계로 경찰청 본청에 근무하는 경찰관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나, 경찰청 직원들을 상대로 조사한 선행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고, 경찰을 움직이는 본부(headquarter)에 근무하는 장래가 촉망되는 경찰관들을 상대로 조사한 것 또한 의미가 있다. 이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한 것은 일선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것보다 현실을 더 잘 반영할 수도 있으리라 생각한다. 특히 경찰청에 근무하는 기획부서 총경들에 대해 설문하고 면접조사 또한 실시할 수 있어 다행으로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가장 큰 한계는 경찰청을 대상으로 한 조사대상의 협소함과 표집에 있어서 비확률표집의 일종인 판단표집(유의표집)을 사용, 통계적 편의가 발생하여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였을 우려가 큰 점이다. 본 연구자가 경찰에 대해 알고 있는 정보를 최대한 활용, 표본을 선정‧설문지를 배포하였고 최대한 대표성을 확보하고자 부서별 직원구성을 참조하여 표집에 있어 이를 우선 반영하였다. 더 나아가 승진제도에 대한 만족도 뿐만 아니라 특히 승진제도에 대한 경찰관들의 공정성에 대한 인식 또한 조사하여 다른 변수와의 관계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승진에 대한 선행조사 및 면담 결과 경찰관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공무원 전체가 현 승진제도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불만 원인 중 하나가 승진제도의 불공정성이기 때문이다. 경찰조직의 승진제도의 공정성에 대한 인식 관련 연구도 예상과는 달리 찾아보기 어려웠다. 본 연구의 보충과 함께 위와 같은 연구들을 추가하여 경찰승진제도의 만족도와 공정성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도록 제도개선이 된다면 승진에 대한 경찰관의 만족도와 인식은 매우 좋아질 것이며, 이는 경찰관의 사기와 조직몰입도를 높여 큰 비용없이 자발적으로 조직의 생산성과 목표달성에 기여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33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