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진성리더십(Authentic Leadership)이 조직구성원의 Exit, Voice, Loyalty, Neglect(EVLN)에 미치는 영향: 조직 동일시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황현석

Advisor
김순은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조직동일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5. 8. 김순은.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조직 내 개인 간의 유기적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의 목표달성에 공헌하기 위해서는 조직구성원들의 협동심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리더의 역할이 중요함을 인식하였다. 이에 진성리더십이 조직 동일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결과적으로 조직 구성원의 EVLN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진성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의 EVLN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을 검증코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3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리더의 긍정적 행동이 조직구성원에 미치는 영향력 방안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에 K공사 직원 총 22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설문조사는 기술통계 분석, 타당도 분석, 신뢰도 분석, 다중회귀분석과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가설에 대한 검증결과는 다음과 같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62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