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임대주택의 관리방식이 입주자 주거만족도에 미치는 영향(LH 공공임대주택의 관리방식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수도권 소재 LH 국민임대주택 입주민을 대상으로 공공위탁과 민간위탁 방식 간 관리서비스에 대한 주거만족도 비교·분석을 통해 임대주택의 관리방식이 주거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였으며, 이를 통해 향후 임대주택 관리방향을 결정하는 데 있어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실증분석은 모집단을 기준으로 공공위탁에 의한 관리방식과 민간위탁에 의한 관리방식으로 구분하여, 각 집단별 임대주택 입주민을 대상으로 관리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관련된 설문을 구성하여, t-test 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입주민을 대상으로 현재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의 관리방식(공공위탁/민간위탁)별 주거만족도를 평균비교 및 t-test 검증을 통해 분석한 결과, 관리사무소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항목의 경우 접근성과 공정성에 있어서는 공공위탁 방식의 만족도가 응대태도 및 전문성, 서비스제공에 있어서는 민간위탁의 방식의 만족도가 높았으나, t-test 분석결과 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경비용역 및 청소용역, 공동체 생활환경에 대한 만족도의 경우 민간위탁 방식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주거비용의 경제성과 관련된 만족도의 경우 민간위탁의 만족도가 평균적으로 높았으나 t-test 분석결과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임대주택의 관리방식이 주거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관리방식을 독립변수로 주거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는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관리사무소 서비스 및 주거비용의 경제성과 관련된 만족도의 경우 임대주택의 관리방식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소·경비용역 및 공동체 생활환경 만족도의 경우 임대주택의 관리방식이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전체적으로 t-test 분석과 일치되는 결과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