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K공단 조직구성원의 팔로어십 특성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중간관리자 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The Style of Followership, Organization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Mid-level Managers' Leadership Typ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기성

Advisor
이수영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팔로어십직무몰입조직만족중간관리자 리더십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5. 8. 이수영.
Abstract
이 논문은 리더와 함께 조직성과의 향상에 중요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팔로어(follower)의 역할에 주목하여 공공기관 조직원의 팔로어십(followership)이 조직몰입(organizational commitment)과 직무만족(job satisfaction)에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를 확인하여 조직성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아울러 중간관리자의 리더십(leadership)이 조직원들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동시에 조직원의 팔로어십 특성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중간관리자의 리더십이 그 효과를 강하게 혹은 약하게 할 수 있는 조절효과를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조작적 정의를 통해 독립변수인 팔로어십은 그 특성별로 목표일치성 지각, 능동적 참여, 팀 정신, 비판적 사고로 나누었고 종속변수인 조직몰입은 가치·지속적 몰입과 응집적 몰입으로, 직무만족의 경우는 생활·관계만족과 승진·보수 만족으로 각각 세분화 하였다. 그리고 조절변수인 중간관리자 리더십은 목표지향 리더십과 지원적 리더십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수행을 위해서 K공단의 본부와 지사에 근무하고 있는 3급 이하 직원 206명에 대한 인식조사 설문을 통한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설문은 기초통계량분석, 타당도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한 검증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팔로어의 성향이 목표일치성에 대한 지각과 팀 정신이 높은 경우 조직에 대한 몰입과 직무의 만족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팔로어의 조직에 대한 능동적 참여성향이 높을수록 오히려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이 낮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팔로어의 특성에 따라 조직에 대한 충성도와 업무의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확인한 것이다.
그리고 중간관리자의 리더십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중간관리자의 지원적 리더십만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유의미하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사실은 선행연구에서와 마찬가지로 공공조직의 특성상 조직원들에게 상급자의 지원적 리더십이 몰입과 만족이 증가하는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중간관리자의 리더십이 실무자인 팔로어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영향을 강화시키거나 약화시키는 관계가 나타나는 조절효과는 팔로어가 조직목표 일치성이 높을 경우 중간관리자가 목표지향적 리더십을 발휘할수록 오히려 조직몰입도가 낮아진다는 분석 이외에는 검증 결과 유의미한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사실은 공조직의 실무자급인 팔로어들의 경우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이 직상급자의 리더십 보다는 경영진의 리더십, 조직문화 및 개인의 자질 및 성향 등 다른 요인에 의한 영향력이 보다 많이 작용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결과의 시사점은 아래와 같다.
리더십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져 왔던 팔로어십의 중요성을 부각하고,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팔로어십의 특성을 제시한 것이 가장 중요한 의의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공조직에서 어떠한 팔로어십 특성이 조직성과 창출에 기여하는 요소인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시각을 제시하였다. 예를 들면, 팔로어의 성향이 조직목표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이 높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기에 경영진에서 조직 비전과 전략에 대한 설명회 실시, 상하 동료 직원간의 소통강화 노력 등 전사적인 목표에 대한 공유와 이해가 높을 수 있는 시도를 한다면 조직효과성이 제고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그리고 공조직 중간관리자의 경우 지원적 리더십이 목표지향적 리더십에 비하여 효과적으로 조직원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렇기에 인적자원을 잘 활용하여 조직의 목표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팀장급인 중간관리자에게 지원적 리더십이 강화될 수 있는 교육훈련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아울러 조직원의 직무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추종자인 팔로어에게 조직과 개인의 목표를 일치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노력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경영진에서는 조직의 미션과 비전을 공유하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요구된다. 아울러 조직원의 팀 워크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 강구 등을 통해 팔로어들이 자신이 속한 조직에 대한 몰입과 직무에 대한 만족을 높이기 위한 교육훈련 및 부서간·직원간 소통 강화 노력 등이 필요하다고 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65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