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운영제도의 만족도가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국철도공사 사례를 중심으로 -

본 연구의 목적은 공기업에서 인사운영제도에 대한 만족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공공부문에 있어서도 인적자원을 전략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국민에게 다양한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공공부문의 지속적인 발전을 확보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한국철도공사 171개 팀을 대상으로 하여 직원의 인사운영제도에 대한 만족도가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팀 성과에 대한 다차원적인 변수를 적용하였다. 아울러, 개인수준의 분석을 시도한 기존의 연구와는 다르게 조직수준의 분석을 시도하였다. 팀 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되는 인적요인과 규모요인을 통제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를 위해 팀 성과를 종속변수로, 고충해소 인사전보, 근무평정 적정성, 승진 투명성, 표창자 선정의 적정성, 교육의 실효성, 인사정보 공유, 인사업무 수행의 공정성에 대한 만족도를 독립변수로 하고, 팀 평균계급, 현 부서 근무기간 평균, 총 재직기간 평균, 평균연령, 팀 규모, 남성 직원비율을 통제변수로 하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아울러, 주관성이라는 한계를 가질 수 있는 설문조사를 채택한 기존의 연구와는 다르게 회사에서 매년 실시하고 있는 인사운영만족도 설문조사, 내부경영평가 팀 평가결과를 통해 개별적이면서 객관적으로 측정된 자료를 활용하였다는 것이 본 연구의 의의라고 할 수 있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인사운영제도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도 중 고충해소 인사전보, 인사정보 공유에 대한 만족도가 팀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근무평정 적정성, 승진 투명성, 표창자 선정의 적정성, 교육의 실효성, 인사업무 수행의 공정성에 대한 만족도는 팀 성과와는 관련성이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고충해소 인사전보 및 인사정보 공유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도가 향상되면 팀 성과가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한국철도공사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다양한 시사점을 줄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인사운영제도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도와 팀 성과와의 관계는 다양하게 분석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종속변수와 독립변수의 통계적 인과관계를 통해서는 팀 성과 향상을 위해서 인사운영제도 중 고충해소 인사전보, 인사정보 공유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상했던 승진, 보상, 교육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도는 선행연구와는 상반되게 조직성과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철도공사의 조직성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방안으로 공정한 평가문화 정착 및 승진제도 개선, 공적 중심의 표창 운영제도 개선, 교육의 실효성 제고가 필요할 것이다. 아울러 직원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도 살펴보았듯이 인사정보 공유를 통한 조직 구성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온․오프라인을 통한 직원들과의 소통은 인사운영의 필수요소가 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를 통해 직원의 인사운영제도에 대한 만족도가 향상될수록 팀 성과는 높아질 것이며, 한국철도공사의 조직성과가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인사운영제도의 만족도; 팀 성과; 전략적 인적자원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