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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운영제도의 만족도가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국철도공사 사례를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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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이수영 | - |
dc.contributor.author | 이광승 | - |
dc.date.accessioned | 2017-07-19T08:12:52Z | - |
dc.date.available | 2017-07-19T08:12:52Z | - |
dc.date.issued | 2016-08 | - |
dc.identifier.other | 000000136155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30709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6. 8. 이수영.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공기업에서 인사운영제도에 대한 만족이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공공부문에 있어서도 인적자원을 전략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국민에게 다양한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공공부문의 지속적인 발전을 확보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한국철도공사 171개 팀을 대상으로 하여 직원의 인사운영제도에 대한 만족도가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팀 성과에 대한 다차원적인 변수를 적용하였다. 아울러, 개인수준의 분석을 시도한 기존의 연구와는 다르게 조직수준의 분석을 시도하였다. 팀 성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되는 인적요인과 규모요인을 통제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를 위해 팀 성과를 종속변수로, 고충해소 인사전보, 근무평정 적정성, 승진 투명성, 표창자 선정의 적정성, 교육의 실효성, 인사정보 공유, 인사업무 수행의 공정성에 대한 만족도를 독립변수로 하고, 팀 평균계급, 현 부서 근무기간 평균, 총 재직기간 평균, 평균연령, 팀 규모, 남성 직원비율을 통제변수로 하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아울러, 주관성이라는 한계를 가질 수 있는 설문조사를 채택한 기존의 연구와는 다르게 회사에서 매년 실시하고 있는 인사운영만족도 설문조사, 내부경영평가 팀 평가결과를 통해 개별적이면서 객관적으로 측정된 자료를 활용하였다는 것이 본 연구의 의의라고 할 수 있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인사운영제도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도 중 고충해소 인사전보, 인사정보 공유에 대한 만족도가 팀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근무평정 적정성, 승진 투명성, 표창자 선정의 적정성, 교육의 실효성, 인사업무 수행의 공정성에 대한 만족도는 팀 성과와는 관련성이 적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고충해소 인사전보 및 인사정보 공유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도가 향상되면 팀 성과가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한국철도공사의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 다양한 시사점을 줄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인사운영제도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도와 팀 성과와의 관계는 다양하게 분석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종속변수와 독립변수의 통계적 인과관계를 통해서는 팀 성과 향상을 위해서 인사운영제도 중 고충해소 인사전보, 인사정보 공유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상했던 승진, 보상, 교육에 대한 직원들의 만족도는 선행연구와는 상반되게 조직성과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철도공사의 조직성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방안으로 공정한 평가문화 정착 및 승진제도 개선, 공적 중심의 표창 운영제도 개선, 교육의 실효성 제고가 필요할 것이다. 아울러 직원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도 살펴보았듯이 인사정보 공유를 통한 조직 구성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온․오프라인을 통한 직원들과의 소통은 인사운영의 필수요소가 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를 통해 직원의 인사운영제도에 대한 만족도가 향상될수록 팀 성과는 높아질 것이며, 한국철도공사의 조직성과가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과 연구문제 1 제 2 절 연구 대상과 범위 3 제 2 장 이론적 논의와 선행연구 검토 6 제 1 절 인적자원관리 6 1. 인적자원관리의 의의 6 2.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7 3.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의 구성요소 9 제 2 절 전략적 인적자원관리와 조직성과 12 1. 보직관리 및 전보 12 2. 근무평정 및 승진 14 3. 보상 16 4. 교육훈련 18 5. 정보공유 및 공정성 20 제 3 절 한국철도공사의 인사운영제도 23 1. 보직관리 제도 24 2. 근무평정 및 승진 제도 27 3. 보상 제도 28 4. 교육훈련 제도 29 5. 인사정보 공유 및 공정한 인사운영 31 제 3 장 연구설계 32 제 1 절 연구모형 32 1. 분석틀 32 2. 변수설정 33 제 2 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38 제 4 장 연구결과 39 제 1 절 기술통계 분석 39 1. 종속변수 39 2. 독립변수 40 3. 통제변수 41 제 2 절 상관관계 분석 42 제 3 절 다중회귀 분석 44 1. 다중공선성 진단 44 2. 다중회귀분석 결과 45 제 4 절 연구결과와 해석 48 1. 가설검증 결과 48 2. 고충해소 인사전보와 팀 성과 49 3. 근무평정의 적정성, 승진의 투명성과 팀 성과 50 4. 표창자 선정의 적정성과 팀 성과 53 5. 교육의 실효성과 팀 성과 54 6. 인사정보 공유와 팀 성과 55 7. 인사업무 수행의 공정성과 팀 성과 57 제 5 장 결론 58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58 제 2 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및 정책적 함의 60 제 3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62 참고문헌 64 부록 : 설문조사 67 Abstract 73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1026502 bytes | - |
dc.format.medium | application/pdf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 |
dc.subject | 인사운영제도의 만족도 | - |
dc.subject | 팀 성과 | - |
dc.subject |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 - |
dc.subject.ddc | 352 | - |
dc.title | 인사운영제도의 만족도가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한국철도공사 사례를 중심으로 - | - |
dc.type | Thesis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citation.pages | 75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 - |
dc.date.awarded | 2016-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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