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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장경영계약제(mbo)가 공항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연구:한국공항공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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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최선영
Advisor
김병섭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mbo성과관리공항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6. 8. 김병섭.
Abstract
국문초록
국제 항공 산업은 경제성장 및 항공자유화와 더불어 지속적
인 성장세를 보인 반면, 국내 항공 산업은 KTX(고속철도)의 확대
개통과 전국 내륙 고속 도로망 확대 등 경쟁 육상 교통수단의 발
달로 인해 인천국제공항을 제외한 전국의 14개 공항의 경쟁력이
급격히 하락하였다. 이는 각 공항별로 스스로 자구책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을 필요로 하였으며, 이 점에서 착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지방공항의 경영성과 향상을 위한 성과관리 제도 운영이 하나의
Key 요소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하였고, 그러한 성과관리 제도 중
MBO 성격의 개인 성과관리 시스템인「부서장 경영계약제」의 실행이
지방공항의 성과향상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지 알아보고자 하였
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항공운송 서비스 및 데이터들의 변화와
그 과정의 고찰을 통해 지방공항들의 경영성과가 MBO라는 성과관
리체제의 도입을 전후로 어떻게 달라졌다고 볼 수 있는지를 실증적
으로 연구해 봄으로써, MBO 및 성과관리제도가 실제로 성과 향상
에 기여한 지를 살펴보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다.
또한 지난 7년간의 성과관리 제도의 운영 과정의 변천을 살펴보
고, MBO의 핵심인 목표설정에 있어서 부서장별로 경영계약 목표
설정의 도전성과 핵심과제와의 연계성 및 개연성에 따라 경영성과
에 어떤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지를 파악하며, 경영성과의 범위를
재무성과나 항공수송성과 뿐만 아니라, 사업구조나 조직의 변동 등
으로도 확대하여 살펴봄으로써, MBO도입 전후로 어떻게 변화되었
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성과 분석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였다.
MBO 제도를 도입, 실행함에 있어서 가장 key 가 되는 것은 목표의 설정 부분이라고 보았는데, 초기의 부서장별 목표는 항공수
요 증대 실적과 현원 감축실적, 경비절감 실적의 세 가지로 고정
되어 있는 수준이었으나, 그 계약대상이 점차 확대되고 제도가 정
착되어 가면서, 부서장들이 자율적으로 현안과제를 선정하였으며,
그 평가내용 및 평가방식도 계량, 비계량의 종합적인 평가 및 목
표의 도전성과 합리성, 목표달성 결과 등을 총체적으로 고려하여
평가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 결과 일상적 업무와 관련된 목표보
다는 보다 도전적인 항공수송 목표나 재무성과 향상 목표를 제시
하고 달성한 부서장의 평가결과가 더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 2011년 이후부터는 부서장뿐만 아니라 산하 팀장의 성과와 성
과급, 인사까지 연계되면서 그 영향력은 더욱 커졌으며, 성과관리
제도의 정합성과 효과성을 더욱 향상시키고 내부 역량을 결집시키
기 위해 계속적인 제도의 개선이 이루어졌다. 즉, 기관 전사 경영
목표와의 전략적 연계성 제고를 위해 전략부서 주관으로 당해 연
도 경영목표 및 경영전략 목표를 지방공항 단위별로 cascading한
현안과제 pool을 만들어 부서장 경영계약제 목표와 연동시키고, 그
성과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체제를 만드는 등 지속적인 개
선을 꾀함으로써, MBO 제도의 도입이 공항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극대화하고자 하였음을 확인하였다.
아울러, MBO의 도입과 관련하여 영향을 경영성과에 국한하지 않
고, 기관의 사업구조나 조직 등의 외적 성과에도 어떠한 영향을 미
쳤는지를 추가적으로 연구해보았다. 항공여객 수요의 발생을 통해
여객이용료 등 각종 수익을 창출하는 고유사업만으로는 지속가능한
발전이 어렵다는 판단 하에 신규 사업 발굴을 중심으로 하는 확장
사업, 시장개척 사업 등으로 사업구조가 재분류되었고, 사업구조와
전략이 변화하면서 이를 반영하기 위한 조직구조가 변화하면서, 이
러한 변화에 초점을 맞춘 MBO의 목표들이 설정, 추진되었으며, 이는 기존과제로는 높은 성적을 기대할 수 없고 계속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고 확장해야만 평가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부서장들의 경
영계약으로부터의 필요성에 의해서 상호 작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급변하는 국제 경기변동과 정책변동, 기타 환경의 변화
에도 불구하고, 설립초기부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은 인천
공항과는 달리 끊임없는 도전을 받아들여야 했던 김포, 김해 등
전국의 14개 공항을 운영하는 한국공항공사는 지방공항의 존폐 위
기 등을 이겨내고 수익성과 공익성을 가진 항공서비스를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하여왔고, 공항운영자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시장을
개척하는 사업자로서 그 영역을 확장하면서 변화, 발전하여왔다.
그러한 과정에서 환경의 분석을 바탕으로 전사적 대응 전략이 필요
하였고, 그 전략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성과관리체
제의 도입과 운용, 개선이 활용되었으며, 지난 수년간의 긍정적 경영성
과들의 기저에는 이러한 성과관리의 효과성이 어느 정도 작용하였을
것이라는 기대와 가정 하에 본 연구를 진행하고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정부 주도하에 도입된 MBO로서의 성과관리 제도인
부서장 경영계약제에 대하여 연구해봄으로써 개인 성과관리에 대
한 연구를 진행한 점에서 공공기관 전사적으로 지난 수년간 운용해
온 본 제도의 효과성을 들여다본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간 MBO 평가 결과에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개인에게 어떤
변화를 미쳤는지에 대한 설문 조사 등이 대부분이었던 것에 반해,
본 연구는 MBO라는 제도를 통해 기관 전체의 성과에 어떤 변화
가 있었는지를 사례와 객관적 데이터를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하였
다는 점에서 기존과는 차별성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주요어 : MBO, 성과관리, 부서장 경영계약제
학 번 : 2015-2444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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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대학원)Dept. of Public Enterprise Policy (공기업정책학과)Theses (Master's Degree_공기업정책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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