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e Beam Computed Tomography를 이용한 한국인의 Mental Foramen의 3차원적 위치 및 변위에 관한 연구

서론

Mental foramen의 위치를 아는 것은 치과영역에서 중요하다. Mental foramen을 포함하는 부위의 치료나 수술의 경우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고 있으면 신경의 손상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Cone beam computed tomography(CBCT)를 이용하면 2차원적인 방사선사진의 distortion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를 줄일 수 있어 더 정확한 위치를 파악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CBCT를 이용하여 한국인의 mental foramen의 3차원적 위치를 측정하는 것이다.

2014년 6월에서부터 8월 사이에 서울대학교 치과병원을 내원한 20세 이상 성인 100명의 CBCT 영상을 가지고 mental foramen의 위치를 조사했다.

CBCT의 dicom data를 OnDemand3D를 통해 3차원으로 reconstruction한 후 coronal plane에서 mental foramen의 전연과 하악정중부의 거리, sagittal plane에서 mental foramen의 상연과 하악치조골의 거리, mental foramen의 하연과 하악하연의 거리, mental foramen의 전연 골 길이를 측정했다. 측정치의 평균길이와 표준편차를 계산하였고 SPSS 20을 이용해 좌우, 성별, 나이에 따른 그룹별 평균길이 사이의 독립표본 T검정을 시행하였다.

결과

Coronal plane에서 mental foramen의 전연과 하악정중부의 거리는 23.29 ± 1.77 mm, sagittal plane에서 mental foramen의 상연과 치조골의 거리, mental foramen의 하연과 하악하연의 거리, MF의 전연과 bone의 거리는 각각 13.99 ± 1.66mm, 14.37 ± 1.63 mm, 13.29 ± 2.13mm 가 측정되었다. 4개의 측정치는 모두 좌측과 우측을 비교했을 때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P>0.05). 남녀를 비교했을 때는 mental foramen의 상연과 하악치조골의 거리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P>0.05), mental foramen의 전연과 하악정중부의 거리, mental foramen의 하연과 하악하연의 거리, mental foramen의 전연과 bone의 거리는 차이가 있었다(P<0.05). 3가지 측정치 모두 남성이 여성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20대와 30대 이상으로 그룹을 나눴을 때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P>0.05).

결론

한국인의 mental foramen은 하악 하연과 하악 치조골로 부터 비슷한 거리에 위치하였고 전연의 골 두께 또한 유사하였다. 하악 정중부 사이의 거리는 이 거리의 약 2배이다. 이러한 해부학적 정보는 한국인에서 악교정수술이나 치근단수술, 임플란트 식립 및 낭종 제거 시 유용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