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bium : Yttrium Aluminium Garnet 레이저가 니켈-타이타늄 파일의 피로파절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Erbium : Yttrium Aluminium Garnet laser on Cyclic Fatigue Resistance of Nickel-Titanium File

Abstract

최근 들어 근관의 소독 및 세척과 관련하여 다양한 종류의 레이저의 이용가능성에 대해 논의가 되고 있으나 레이저로 파일에 조사한 경우의 파일의 물성이나 소독에 영향을 미치는 가능성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니켈-타이타늄 파일 (나이타이 파일) 표면에 레이저 조사를 하는 경우 파일의 근관형성 효율 및 물성 변화에 대한 영향을 관찰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본 연구를 위하여 열 전 처리가 되어있는 Hyflex Controlled Memory (Hyflex CM) 나이타이 파일 #30 size 04 taper 파일을 이용하여 실제 임상에서 사용된 상황을 가정한 Pre-loading 후 Erbium : Yttrium Aluminium Garnet (Er:YAG) 레이저를 pulse rate는 20Hz, energy는 300mJ, power는 6.0W로 10초씩 6회로 등분하여 나누어 처리한 나이타이 파일을 실험 군 (Group L)으로 하였다. Pre-loading후 autoclave를 이용하여 통상적으로 멸균 처리한 나이타이 파일 (Group A)과 아무 처리도 하지 않은 대조군 (Group C)을 포함하여 총 3개의 군으로 나누어 cyclic fatigue test를 시행하였다.

Cyclic fatigue test simulation은 5mm의 반지름으로 60도의 각도, 근관의 지름은 1.5mm를 갖는 stainless-steel 근관을 제작하여 500rpm 하에서 위아래로 pecking motion 을 실시하면서 파절된 시간을 측정하였다. 결과를 바탕으로 통계 처리하여 95% 유의수준에서 one-way ANOVA와 등분산 가정 t-test를 이용하여 평균의 차이가 존재하는지에 대해 유의성을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 Group L와 다른 두 그룹 간에는 유의한 차이가 존재했다 (P < .05). Group L가 낮은 NCF 값을 나타냈다. 다만 Group A과 Group C 간의 NCF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P > .05).

파일 파절편의 길이는 Group C와 Group A 간에 유의한 차이가 존재 (P < .05)하였고 Group A의 경우의 파절된 파일 tip의 길이가 유의하게 짧은 측정값을 나타냈다 (P < .05).

본 실험을 통해 Hyflex CM 나이타이 파일에 Er:YAG 레이저의 표면처리는 바람직한 방법은 아니며 나이타이 파일의 변형 및 파절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Pre-loading및 멸균 처리의 경우에는 나이타이 파일의 끝부분에 응력를 집중 시키며 이는 나이타이 파일의 파절편의 길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