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철성 국소의치 지대치 형성 방법에 따른 평행관계 재현 연구

Abstract

연구 목적: 이 논문의 목적은 써베잉 머신을 통해 밀링한 석고 모형 상의 평행관계를 구강 형성 시 재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 중 서울대 병원에서 고안한 레진 지그 인덱스의 정확성을 알아보는 것이다.

방법: #35, 36, 46, 47 치아가 상실된 케네디 Class II modification 1의 하악 국소의치 실습용 모델을 준비한다. 액상 실리콘(KE-1300, Shinetsu)을 이용하여 국소의치 실습용 모델의 인상체를 제작한다. 인상체로부터 16개의 석고 모형을 얻는다. 1개 석고 모형 상에서 지대치인 #34, 36, 45 치아 위에 인덱스를 만들기 위해 듀랄레이 레진을 얹는다. 레진이 굳으면 얹은 채로 써베잉 머신 상에서 #34, 36, 45 치아를 밀링하여 평행한 삽입 철거로를 형성한다. 써베잉 머신으로 밀링한 후 얻은 레진 지그 인덱스를 기준으로 나머지 15개 석고 모델 상의 #34, 36, 45 치아를 직접 핸드피스를 이용하여 삭제하여 유도면과 유지암을 위한 언더컷 등을 형성한다.

15개 모델에 대해서 #34, 36, 45 치아의 삭제면을 구강카메라로 찍는다. 그렇게 얻은 사진을 포토샵 프로그램 Adobe Photoshop CC (Ireland, v.14.0)상에서 치아 삭제면 면적을 구하고, 써베잉 머신을 이용하여 밀링한 석고 모형 상 치아의 삭제된 부분의 면적과 비교한다.

결과: #34, 36, 45 치아의 유도면과 #34, 45 치아 협측면의 클라스프 유지암을 위치키시기 위한 언더컷과 #36 치아 설측면의 보상암을 위해 삭제된 면적을 측정하여 써베잉 머신을 이용하여 삭제한 면의 면적과 비교하였다.

1) #34 치아 유도면과 클래스프 유지암을 위한 언더컷 삭제면은 3.67%, -6.59%의 차이가 있다.

2) #36 치아의 유도면 및 보상암을 위한 삭제면은 24.15%, 12.96%의 차이가 있다.

3) #45 치아의 유도면과 클래스프 유지암을 위한 언더컷 삭제면은 -6.32%, 24.23%의 차이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