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칫솔질 방법과 세치제의 종류에 따른 상아질마모도 비교 : Comparison of denin abrasivity between electric toothbrush and manual toothbrush with various denifric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동원

Advisor
서덕규; 한동헌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전동칫솔수동칫솔세치제연마제상아질 민감증상아질 마모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학과, 2017. 2. 한동헌.
Abstract
연구목적: 잇솔질은 치면 플라크 제거에 효과적이며 필수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과도한 잇솔질은 상아질을 노출시킬 수 있으며 이는 상아질 과민증(dentin hypersensitivity)과 연관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전동칫솔과 수동칫솔에 의한 상아질 마모도 비교 및 연마제 함량이 다른 세치제들간 상아질 마모도 차이를 비교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교정치료 목적으로 발치된 건전한 소구치로 제작한 시편(n=48)을 이용하여, 6개의 실험군과 2개의 대조군으로 나누어 ISO 규정에 의거하여 상아질 마모도 시험을 진행하였다. 각 시편들은 150g의 하중 하에 수동칫솔의 경우 50,000회, 전동칫솔의 경우 270분간 마모 실험을 진행하였다. 형상 분석 기기 (MTS 3D profiling system
MTS, MN, USA)를 이용하여 상아질 마모도 값을 측정하였으며, 이 결과를 이원배치분산분석(two-way analysis of variance)를 통해 분석하였다.
결과: 상아질마모는 증류수와 Oral B Triumph 5000 전동칫솔을 사용한 Gruop1에서 가장 낮았으며, 333 토탈 클리닉케어 세치제와 Oral B prohealth manual brush를 사용한 Group8에서 가장 높은 값을 보였다. 칫솔질의 방법에 따른 상아질 마모도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p=0.741), 세치제에 따른 상아질 마모도는 유의한 차이(p < 0.001)를 보였다. 칫솔질 방법과 세치제 간에 교호작용은 유의하지 않은 결과를 보였다.
결론: 전동칫솔과 수동칫솔의 사용으로 구분한 칫솔질 방법에 따른 상아질 마모도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세치제의 경우, 연마제의 함량에 따라 상아질 마모도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연마제의 함유량이 높을수록 더 많은 마모도를 보였다. 세치제의 연마제 함량은 전동칫솔과 수동칫솔에 의한 상아질 마모도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86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