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티타늄 독성분석에 대한 연구 : Analysis of titanium toxicit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경태

Advisor
김성민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Titanium toxicity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학과, 2017. 2. 김성민.
Abstract
티타늄은 현재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치과용 임플란트의 소재이다. 그 이용에 있어 높은 성공률을 보이고 있지만, 일부 사례에서는 티타늄 소재의 원인으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한 보고들이 있다. 이러한 보고들에 있어 개별적 보고들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종합적인 보고는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이에 티타늄의 소재에 대한 독성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살피고자 본 논문을 작성하였다.
본 논문은 종설 논문으로 학술검색엔진(pubmed, google sholar)을 이용하여 titanium toxicity human, titanium alloy toxicity human, titanium implant toxicity, titanium implant corrosion, titanium implant allergy, yellow nail syndrome의 키워드를 이용하여 검색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자료들을 티타늄 임플란트의 독성, 티타늄의 독성, 티타늄 합금의 독성, 티타늄과 관련된 질환의 4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작성하였다.
자료들을 분석한 결과 티타늄 독성에 대한 연구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환경 분야와 기초 분야에서 주로 연구 중이었지만, 현재는 의학계로 확대된 추세를 보였다. 티타늄 소재 치과용 임플란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으로는 임플란트의 부식 및 마모로 인하여 발생한 티타늄과 티타늄 합금 성분의 입자와 이온들이 주변조직에 침착되어 염증반응으로 인한 골소실이 일어나 임플란트 실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티타늄의 이온과 입자들은 전신적으로 침착이 일어나며, 이로 인해 yellow nail syndrome을 비롯한 타 조직에서의 독성 반응을 보일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과민반응으로 인한 임플란트 실패와 알레르기 반응들이 존재한다. 현재 이에 대한 대체 방안으로 지르코니아 임플란트를 생각할 수 있지만, 아직 장기적인 임상데이터가 부족하여 한계점이 따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86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