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치과의사의 입장에서 바라본 치과의원 평면구성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성철

Advisor
배광학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의학과, 2014. 2. 배광학.
Abstract
1. 목 적
치과의료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존의 기능중심적인 공간이 환자중심적인 공간으로 변화하고 있다. 치과진료의 복잡도와 정밀도가 높아지면서 이제는 환자의 복지 뿐 아니라 의료진의 복지도 생각할 시기가 되었다. 치과는 다른 의료과목들에 비하여 의원급 의료기관의 비율이 월등히 높다. 따라서 본 논문은 치과의원에서 의료진과 환자 모두 편안하고 효율적으로 공간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치과의원 평면구성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2. 방 법
의료진과 환자의 행동 특성, 관계를 연구하고 동선을 분석하였다. 그에 따른 적절한 공간배치에 대한 기존 연구들을 정리하였고 공간구문론(space syntax theory)을 통해 평면 구성을 분석하고 이상적인 평면계획을 제안하였다. 최근 치과의료의 변화에 주목하여 진정치료, 임플란트치료, CAD/CAM system과 같은 최신치과진료를 위한 평면구성, 노인, 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환자들을 위한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에 기반한 공간 배치, 감염관리에 적합한 환경 구축을 위한 공간계획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치과 병,의원 계획에 관한 기존의 연구, 치의학 관련 연구, 건축 관련 연구들을 참조하고 저자의 직, 간접적인 치과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치과의원을 이용하는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공간을 이용할 수 있는 평면구성을 제안한다.
3. 결 과
치과의사, 치과위생사, 환자는 확연히 다른 동선을 따라 움직이며 진료실에 모든 사람의 동선이 집중됨을 알 수 있다. 각자의 동선은 가능한 짧아야 하고 서로 뒤섞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치과의원내의 각 실(room, 室)들은 이용자와 이용목적에 맞는 개방도, 다른 실과의 연결성, 동선의 집중도를 갖는다. 진정치료, 임플란트 진료등과 같이 특수한 진료를 위해서 개별 진료실을 계획하는 것이 더 나은 진료를 위하여 유리하다. 노인, 임산부, 장애인 등 행동이 불편한 환자들을 위해서 그들의 행동반경을 분석하고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에 입각하여 휠체어 사용자를 중심으로 공간을 디자인하여야 한다. 감염관리를 위하여 공기조화설비나 환기시설을 충분히 갖추어야 하고 의료진의 오염을 방지할 수 있도록 동선의 교차가 빈번한 위치에 개수대(sink)를 설치하고 오염물질과 소독, 멸균된 물품이 섞이지 않고 처리되도록 공간을 배치하여야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99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