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내 디지털 인상법과 기존의 인상법과의 정밀도 비교

이 실험의 목적은 구강 내 디지털 스캐너를 이용하여 채득한 인상법과 기존의 인상법의 정확도를 비교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제작은 구강 내 인상법을 이용하여 치과용 석고모델을 만든 후 그것을 기반으로 하여 보철물 제작을 하는 것이었다. 최근에는 3차원 스캐너를 이용한 모형의 영상 획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디자인하고 가공하는 CAD/CAM 기술이 보철물 제작에 적용되고 있다. 특히 구강 내 스캐너 기존의 전통적인 인상법에서 나타나는 여러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주목 받고 있다. 현재 시판되고 있는 구강 스캐너는 작동 원리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으며 구강 내 스캐너의 정확도에 대한 많은 연구가 시행되고 있다.

실험에서 사용한 구강 내 디지털 스캐너는 3Shape TRIOS 이다. 금속 재질과 레진 재질의 #11, 15, 16 치아를 지대치 형성한 후, 디지털 스캐너를 이용하여 디지털 정보를 채득하였다. 대조군으로는 지대치 형성된 치아를 실리콘 재료를 이용하여 인상을 채득해서 Type Ⅳ 경석고로 모형을 제작하였다. 원본 모델과 경석고 모형을 각각 비접촉식 스캐너(3Shape Q-740)를 이용하여 인상정보를 디지털화 하였다. 원본모델의 디지털 데이터를 디지털 스캐너를 이용해 채득한 인상 정보와 실리콘으로 채득한 인상 정보를 중첩하여 비교하였다. 첫 번째로 디지털 인상법과 기존의 인상법의 정밀도를 비교하고 두 번째로 원본 모델의 재료에 따라 비교하였으며 마지막으로는 치아 형태에 따라 비교하였다.

3. 결과 및 결론

기존의 인상법과 디지털 인상법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기존 인상법이 디지털 스캐너를 사용한 경우보다 정확했다. 금속치아와 레진치아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치아 형태에 따라서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결론적으로 기존의 실리콘 재료를 이용한 인상방식은 디지털 인상방식보다 더 정확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그렇지만 디지털 인상방식의 차이도 임상적으로 허용할 만한 수준이었다. 치아 재질에 따른 차이는 없었는데 이것을 통해 재료의 난반사나 표면의 거칠기는 디지털 인상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다. 디지털 인상 방식에서는 치아의 형태에 따른 큰 차이가 없었다. 주변 구조물을 고려하지 않고 실험을 시행했기 때문으로 생각되며 해부학적 상황을 고려한 시험을 추가적으로 할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