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골유도재생술을 동반한 임플란트의 생존율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석현

Advisor
구영
Major
치과대학 치의학과B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Keywords
임플란트골유도재생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 치과대학 치의학과, 2016. 2. 구영.
Abstract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골유도재생술을 동반한 임플란트의 장기적 누적 생존율을 분석하고, 관련된 인자들이 임플란트의 누적 생존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2001년 1월부터 2010년 12월까지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치주과와 임플란트 진료센터에서 한 명의 치주과 전문의(Y. K)로부터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총 76명의 환자, 148개의 임플란트를 대상으로 전자의무기록(EMR)을 분석한 후향적 연구를 하였다. 누적 생존율은 Kaplan-Meier법을 통해 구하였으며, 누적 생존율에 대한 여러 인자간의 차이는 로그 순위 검정법을 이용하여 통계학적 검정을 하였다.
결과:
1. 전체 76명의 환자에게 식립된 총 148개의 임플란트 중 8개가 실패하여 140개가 생존하였다. 전체 임플란트의 5년, 10년 누적 생존율은 각각 97%, 89%였다.
2. 성별, 흡연 여부, 식립 위치가 골유도재생술을 동반한 임플란트의 누적 생존율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인으로 나타났다(P<0.05).
3. 연령, 고혈압 및 당뇨 병력 유무는 골유도재생술을 동반한 임플란트의 누적 생존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결론: 골유도재생술을 동반한 임플란트를 이용한 치료는 누적생존율을 통하여 보았을 때 예지력 있고 안전한 치료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109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