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 청소년의 귀인성향과 방어양식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

Abstract

이 연구는 탈북 청소년의 귀인성향과 방어양식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남한 청소년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탈북 청소년과 남한 청소년의 귀인성향, 방어양식,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전반적인 경향을 살펴보고 이것이 탈북 청소년과 남한 청소년에 따른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탈북 청소년과 남한 청소년의 귀인성향, 방어양식,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