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텔레비전 공개 강연 프로그램 시청자의 심리적 특성이 시청동기 및 시청행태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하덕형
Advisor
박승관
Major
사회과학대학 언론정보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텔레비전 강연 프로그램멘토링힐링시청자의 심리적 특성시청동기시청행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언론정보학과, 2014. 2. 박승관.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에 나타나는 텔레비전 강연프로그램의 흥행 현상이 시청자들의 어떠한 심리적 특성을 반영하고 있으며, 그러한 시청자들의 심리적 특성이 강연프로그램의 시청동기 및 시청행태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강연프로그램의 특성을 살펴보았고, 시청자들의 심리적 특성 세 가지, 즉 삶만족도, 목적의식, 역할모형추구에 대해 살펴보았다. 강연프로그램의 시청 동기에는 텔레비전 시청을 통해 자신이 닮고 싶은 인물의 모습을 보고 배우며 마음의 힘과 동기부여를 얻고자 하는 멘토링 동기와, 현실과 삶의 문제로부터 떠나서 휴식을 취하고 대리만족을 얻고자 하는 힐링 동기가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강연 프로그램의 시청행태는 강연자가 전달하는 최신의 지식과 아이디어, 경험과 노하우 등 내용적 요소에 주목하여 시청하는 전문성 주목 시청과 강연자의 삶의 태도와 성품 등의 인격적 요소에 주목하여 시청하는 캐릭터 주목 시청 두 가지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다.
이상의 변인들과 관련하여 아래의 네 가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강연프로그램 공개녹화에 참석한 시청자 29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각 변인들 간의 관계를 경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TV 공개 강연 프로그램 시청자의 심리적 특성(삶 만족도와 목적의식, 역할모형추구)은 시청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TV 공개 강연 프로그램 시청자의 심리적 특성(삶 만족도와 목적의식, 역할모형추구)은 시청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TV 공개 강연 프로그램 시청자의 시청동기는 시청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TV 공개 강연 프로그램 시청자의 시청동기는 시청자의 심리적 특성과 시청행태를 매개하는가?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역할모형추구 성향이 높은 시청자들은 멘토링을 얻고자 하는 목적으로 강연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있었으며, 목적의식이 낮은 시청자들은 힐링을 얻고자하여 강연프로그램을 시청하고 있었다. 한편, 삶만족도가 높은 시청자들은 멘토링 동기와 힐링 동기가 모두 높게 나타났다.
시청행태와 관련해서는, 목적의식이 높은 시청자들은 강연프로그램을 시청할 때 강연자의 전문성에 주목하여 시청하며, 역할모형추구 성향이 높은 시청자들은 강연자의 전문성과 캐릭터 모두에 주목하여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멘토링 동기가 높은 시청자들은 강연자의 전문성과 캐릭터 모두에 주목하여 시청하며, 힐링 동기가 높은 시청자들은 강연자의 캐릭터에 주목하여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역할모형추구 성향이 전문성 주목 시청과 캐릭터 주목 시청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멘토링 동기가 매개변인으로서 작용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한국사회 경제활동인구 중 중산층에 속하는 계층이 강연프로그램의 주 시청자층을 형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이들은 바쁘고 힘든 일상 속에서 강연프로그램 시청을 통해 멘토링과 힐링을 얻기를 기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428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Dept. of Communication (언론정보학과)Theses (Master's Degree_언론정보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