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 대한 심상적 처리가 즐거움 경험과 무쾌감성 우울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즐거움을 경험하는 능력의 감소로 폭넓게 정의되는 무쾌감성 우울(anhedonic depression)의 기저 특징을 탐색하고, 이에 효과적으로 개입하기 위한 이론적인 기초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즐거움 경험을 목표나 보상을 추구하는 접근 동기로서의 예기적 즐거움과 목표 달성 이후 경험하는 소비적 즐거움의 두 가지 보상 처리 과정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무쾌감성 우울이 각각의 즐거움 경험의 장해와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경험적으로 밝히고자 하였다.

연구 Ⅰ에서는 즐거움 경험의 하위 요소를 구분하도록 고안된 시간적 즐거움 경험 척도(Temporal Experience of Pleasure Scale)를 번안하고 신뢰도와 타당도를 확인하였다. 대학생 305명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요인 분석한 결과, 시간적 즐거움 경험은 예기적 즐거움과 소비적 즐거움의 하위 요소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두 가지 즐거움 경험 모두 무쾌감성 우울 증상과 부적인 상관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무쾌감성 우울과의 관련성이 검증된 변인들과 두 유형의 즐거움 경험 간의 관계를 탐색한 결과, 예기적 즐거움은 행동 활성화 체계 민감성과 무쾌감성 우울, 심상화 능력과 무쾌감성 우울 간의 관계를 각각 완전매개 및 부분매개하였다. 그리고 소비적 즐거움은 마음챙김 주의자각과 무쾌감성 우울의 관계에서 조절변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행동 활성화 체계 민감성의 영향을 통제하고도 심상화 능력은 예기적 즐거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무쾌감성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서 심상의 역할을 확인하였다.

연구 Ⅱ에서는 경험의 처리 방식(심상적 대 언어적 처리)이 예기적 긍정 정서와 행동 동기, 무쾌감성 우울 증상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무쾌감성 우울 점수를 기준으로 상위 30%에 해당하는 연구 참여자를 모집하여 심상적 처리 조건(N=33)과 언어적 처리 조건(N=32)에 무선 배정하였다. 이후 행동 활성화를 위한 활동 계획을 세우게 한 뒤, 배정된 조건에 따라 해당 활동과 관련된 즐거움 경험을 심상 또는 내적 언어를 통해 세밀하게 처리하도록 유도하였다.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통해 두 조건을 비교한 결과, 두 조건 모두에서 정서와 동기, 무쾌감성 우울 증상이 유의미하게 개선되었으나 심상적 처리 조건에서 긍정 정서와 무쾌감성 우울 수준의 변화 폭이 더 크게 나타났다. 그리고 심상적 처리 과정에서 경험한 예기적 긍정 정서가 무쾌감성 우울 증상의 감소를 유의미하게 예측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예기적 즐거움 측면에서의 장해가 무쾌감성 우울과 유의미하게 관련된다는 점을 보여준다. 즉, 예기적 즐거움 경험을 증진시키는 것이 무쾌감성 우울 수준을 감소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아울러 예기적 즐거움 증진에 있어 심상적 처리가 더욱 효과적임을 밝혔다는 임상적 함의를 지닌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