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산업의 상류성 측정에 관한 연구

본 연구는 최종재를 생산하기까지 다양한 산업 군(群)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이른바 생산 사슬 (Production Chain) 내에서 각 산업들의 평균적인 위치를 보여줄 수 있는 지표인 상류성 (Upstreamness) 을 측정하는 기존의 이론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과연 상류성이 한국 산업의 경우 어떻게 나타날 것인가를 분석하고 있다. 이 연구는 한국은행에서 열람할 수 있는 소분류 산업 연관표를 이용하여 2003년부터 2011년까지 (단, 2004년 제외) 총 168개 부문의 산업별 상류성을 측정해 시간의 흐름에 따른 추이를 알아봄과 함께 산업의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 몇 가지 계수와 상류성 간의 상관관계 또한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원자재를 생산하는 산업의 상류성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이며 반대로 최종소비자와 거래하는 제조업이나 서비스업의 경우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상류성; 산업연관표; 생산사슬; 영향력계수; 감응도계수; 중간투입률; 중간수요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