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유치원 유형에 따른 유아의 어머니 교육참여, 유아교사관계, 유치원 적응 및 학교준비도의 구조적 관계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순형-
dc.contributor.author정혜린-
dc.date.accessioned2017-10-27T16:57:50Z-
dc.date.available2017-10-27T16:57:50Z-
dc.date.issued2017-08-
dc.identifier.other00000014624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36977-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2017. 8. 이순형.-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유아의 학교준비도가 유아에게 내재된 고유한 능력이 아니라 유아를 둘러싼 유치원 환경의 영향을 통해 형성된다는 환경론적 입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공립 및 사립 유치원에 따라 유아의 어머니 교육참여, 유아교사관계, 유아의 유치원 적응 및 학교준비도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후, 어머니 교육참여와 유아교사관계, 유치원 적응이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다음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의 어머니 교육참여(가정 내, 유치원 내, 가정-유치원 연계), 유아교사관계, 유치원 적응과 학교준비도(기초학습기술, 사회정서유능성) 간의 구조적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유치원 유형에 따른 유아의 어머니 교육참여(가정 내, 유치원 내, 가정-유치원 연계), 유아교사관계, 유치원 적응과 학교준비도(기초학습기술, 사회정서유능성) 간의 구조적 관계는 어떠한가?
2-1. 유아의 어머니 교육참여(가정 내, 유치원 내, 가정-유치원 연계), 유아교사관계, 유치원 적응과 학교준비도(기초학습기술, 사회정서유능성)는 유치원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2-2. 공립 유치원 유아의 어머니 교육참여(가정 내, 유치원 내, 가정-유치원 연계), 유아교사관계, 유치원 적응과 학교준비도(기초학습기술, 사회정서유능성) 간의 구조적 관계는 어떠한가?
2-3. 사립 유치원 유아의 어머니 교육참여(가정 내, 유치원 내, 가정-유치원 연계), 유아교사관계, 유치원 적응과 학교준비도(기초학습기술, 사회정서유능성) 간의 구조적 관계는 어떠한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 경기, 천안, 세종, 대전 시 지역에 거주하는 5세 유아 295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면접 방식을 통해 글자읽기, 쓰기, 셈하기의 기초학습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해당 유아의 어머니 295명을 대상으로 유아의 사회정서유능성, 어머니 교육참여 양상을 측정하였다. 또한 해당 유치원 담임 교사 27명을 대상으로 유아교사관계, 유아의 유치원 적응에 대한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과 AMOS 18.0 프로그램에서 빈도, 백분율, 신뢰도 검증, 상관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t검증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 교육참여, 유아교사관계, 유치원 적응 요인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정규성을 확인한 결과 충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통계적 유의성 검증을 확인한 결과 유아의 학교준비도 하위 영역 중 기초학습기술은 가정 내 어머니 교육참여, 유아교사관계, 유치원 적응과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사회정서유능성은 가정 내, 유치원 내, 가정-유치원 연계 교육참여, 유아교사관계, 유치원 적응과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다음으로 각 변인들 간 구조적 관계를 분석한 결과 어머니 교육참여, 유아의 유치원 적응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유아교사관계는 유치원 적응을 통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유아의 학교준비도 하위 영역 중 기초학습기술은 공립 유치원과 사립 유치원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유치원 유형에 따라 구조적 관계의 측정동일성이 기각되어 공립 유치원과 사립 유치원의 구조적 관계가 다름을 입증했다. 이에 따라 공립 유치원과 사립 유치원의 구조적 관계를 분리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공립 유치원 각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기 전 정규성을 확인한 결과 충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립 유치원 각 변인 간 상관관계를 파악한 결과 학교준비도의 하위 영역 중 기초학습기술이 어머니 가정 내 교육참여, 유치원 적응과 정적 상관관계를, 사회정서유능성은 가정 내 교육참여, 유치원 내 교육참여, 유아교사관계, 유치원 적응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다음으로 공립 유치원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대해 어머니 교육참여, 유치원 적응의 직접효과가, 유아교사관계의 간접효과가 각각 나타났다.
한편 사립 유치원에서도 각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변인들 간의 정규성을 확인한 결과 충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립 유치원 각 변인 간 상관관계를 파악한 결과 학교준비도의 하위 영역 중 기초학습기술은 어머니 가정 내 교육참여, 유치원 적응과 정적 상관관계를, 사회정서유능성은 어머니 가정 내 교육참여, 가정-유치원 연계된 교육참여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다음으로 사립 유치원에서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한 결과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대해 어머니 교육참여의 직접효과가 나타났다.

이 연구는 유아의 학교준비도 발달이 유아가 재원 중인 공립과 사립 유치원의 어머니 교육참여와 유아교사관계, 유치원 적응의 구조적 관계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는 유아의 학교준비도가 지능이나 연령 등 개인적, 내재적 요인의 작용이라기보다 유아가 재원 중인 유치원 환경 요인들이 동시에 작용하는 과정임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와 더불어 세 변인들이 공립 유치원과 사립 유치원에서 각각 서로 다른 구조적 관계를 형성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유아의 학교준비도가 공립 유치원 및 사립 유치원 자체 특성에 따른 결과로서의 차이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어머니 교육참여, 유아교사관계, 유치원 적응의 차이가 복합적으로 작용된 과정임을 시사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문제제기 1
Ⅱ. 이론적 배경 9
1. 유아의 학교준비도 9
1) 유아의 학교준비도 개념 및 구성 요인 9
2) 학교준비도의 이론적 관점 10
3)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인 13
2. 유치원 유형과 유아의 학교준비도 15
1) 유치원의 유형과 특성 15
2) 유치원 유형에 따른 유아의 학교준비도 18
3. 어머니 교육참여, 유아교사관계, 유치원 적응과 유아의 학교준비도 간의 관계 22
1) 어머니 교육참여와 유아의 학교준비도 22
2) 유아교사관계와 유아의 학교준비도 24
3) 유치원 적응과 유아의 학교준비도 26
4. 어머니 교육참여, 유아교사관계, 유치원 적응 및 유아의 학교준비도 간의 구조적 관계 30
Ⅲ. 연구문제 및 용어의 정의 35
1. 연구문제 35
2. 용어의 정의 36
1) 학교준비도 36
2) 어머니 교육참여 37
3) 유아교사관계 38
4) 유치원 적응 38
Ⅳ. 연구방법 및 절차 39
1. 연구대상 39
2. 측정도구 42
1) 학교준비도 42
2) 어머니 교육참여 45
3) 유아교사관계 46
4) 유치원 적응 48
3. 연구절차 50
1) 예비조사 50
2) 본조사 51
4. 자료의 분석 54
Ⅴ. 연구결과 및 해석 56
1. 유아의 어머니 교육참여, 유아교사관계, 유치원 적응 및 학교 준비도 간 구조적 관계 56
2. 유치원 유형에 따른 유아의 어머니교육참여, 유아교사관계, 유치원 적응 및 학교준비도 간 구조적 관계 69
1) 유치원 유형에 따른 유아의 어머니 교육참여, 유아교사관계, 유치원 적응 및 학교준비도 69
2) 공립 유치원 유아의 어머니 교육참여, 유아교사관계, 유치원 적응 및 학교준비도 간 구조적 관계 76
3) 사립 유치원 유아의 어머니 교육참여, 유아교사관계, 유치원 적응 및 학교준비도 간 구조적 관계 85
Ⅵ. 결론 및 제언 93
1. 결론 및 논의 93
2. 의의 및 제언 102
참고문헌 105
부록 131
Abstract 143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634036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학교준비도-
dc.subject어머니 교육참여-
dc.subject유아교사관계-
dc.subject유치원 적응-
dc.subject유치원 유형-
dc.subject.ddc372.21-
dc.title유치원 유형에 따른 유아의 어머니 교육참여, 유아교사관계, 유치원 적응 및 학교준비도의 구조적 관계-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협동과정 유아교육전공-
dc.date.awarded2017-0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Program in Infant Education (협동과정-유아교육전공)Theses (Ph.D. / Sc.D._협동과정-유아교육전공)
Files in This Item: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