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SNS 데이터를 이용한 감성분석 기반의 장소 선호도 분석기법 연구 : 서울시 테마공원을 대상으로 : A Method for Analysis of Preferences of Places based on Sentimental Analysis using SNS Data : Case Study on Theme Parks in Seoul, South Kore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채인영

Advisor
유기윤
Major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SNS 텍스트트위터이모티콘공간 감성어 사전감성분석장소 선호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2017. 8. 유기윤.
Abstract
모바일 기기의 확산과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활성화로 사용자들은 SNS(Social Network Services)를 통해 자신의 일상과 생각을 공유하며 사회적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사용자들은 자신이 다녀온 장소에 대한 경험과 느낌을 SNS에 작성하고 이는 다른 사용자들에게 공유되며 그들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SNS를 통해 수많은 게시글이 업로드되면서 이로부터 의미 있는 정보를 도출하기 위한 분석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NS 텍스트를 대상으로 감성분석을 수행하고 장소 선호도를 계량화하는 산출식을 제안한다. SNS 텍스트를 이용하여 감성분석을 수행하기 위하여 기 구축된 공간 감성어 사전을 활용하였으며, SNS 텍스트의 특성을 반영하여 이모티콘을 중요한 감성정보로 고려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장소 선호도 분석기법을 통해 서울에 위치한 테마공원 36곳의 선호도를 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향후 장소 정보 제공 서비스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기법을 적용하면 SNS 텍스트뿐 아니라 사용자들이 일상적으로 작성하는 블로그, 카페, 뉴스 기사 댓글 등의 비정형의 텍스트 데이터를 이용하여 장소 선호도를 분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31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