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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F 합성법을 이용한 차량 로드노이즈 저감방안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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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민동우

Advisor
강연준
Major
공과대학 기계항공공학부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로드노이즈리그 테스터FRF Based Substructuring(FBS)서스펜션부시동강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공과대학 기계항공공학부, 2017. 8. 강연준.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서스펜션 부시와 차체로 전달되는 구조기인 로드노이즈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고, 부시 동강성 변화를 통한 로드노이즈 저감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구조기인 로드노이즈는 서스펜션을 통해 차체로 전달되는 가진력에 의해서 결정이 되기 때문에 부시 동강성과 차체 전달 가진력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표이다. 부시와 로드노이즈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부시가 차체와 서스펜션 결합 사이에서 조인트 역할을 한다고 가정하고 FRF Based Substructuring 기법을 사용하였다. 검증을 위하여 현가장치 리그 테스터와 힘 변환기를 이용하여 실제 가진력을 측정, 부시의 동강성 변화에 따라서 실제로 가진력을 예측할 수 있는지 예측과 실험을 함께 수행하였다. 또한, 서스펜션에 압입되어있는 부시의 동강성을 간단하게 간접적으로 구하기 위해서 FRF 관계식을 이용하였으며,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부시를 뺄 수 있는 특별한 서스펜션을 제작하여 검증실험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서스펜션에 사용되는 부시의 동강성이 실제로 차량 로드노이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고, 정량적인 부시 동강성을 개선안을 도출해내는데 본 연구가 이용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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