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베트남인 학습자를 위한 구어 화제 전환 표현 교육 연구: 설명적 말하기 담화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밍휘

Advisor
민병곤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베트남인 학습자한국어 말하기 교육설명적 말하기화제구어 화제 전환 표현협력 학습담화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2017. 8. 민병곤.
Abstract
이 연구는 베트남인 학습자의 구어 화제 전환 표현 사용 양상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설명적 말하기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구어 화제 전환 표현의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설명적 말하기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말하기 유형이다. 정보를 공유하고 교환하는 기능을 지닌 설명적 말하기 담화는 구성된 정보인 수많은 화제가 연결되는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의 담화에서 화제 전환을 위한 표현을 사용하여 화제들이 형식적으로, 내용적으로 연결되어 담화의 응집성을 이룬다. 그간 한국어 교육에서는 개별 구어 화제 전환 표현과 같은 성격을 지닌 접속부사, 담화표지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담화유형에 따른 한국어 학습자의 화제 전환 표현 사용 양상 특징 및 오류 분석에 대한 연구와 말하기 교육에서 화제 전환 표현 교육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또한 한국어 교재에서의 구어 화제 전환 표현 기술 양상과 말하기 연습 활동에서 구어 화제 전환 표현에 관한 설명이 결여되어 있고 말하기 연습 활동에도 구어 화제 전환 표현과 관련 연습이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술 통계와 질적 담화 분석을 통해 베트남인 학습자의구어 화제 전환 표현 사용 특징 및 문제점을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베트남인 학습자의 설명적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해 구어 화제 전환 표현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분석한 베트남인 학습자의 구어 화제 전환 표현 사용 양상과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학습자들은 한정적인 구어 화제 전환 표현을 사용하는데, 이는 주로 초급 단계에서 배운 부사들에 한정되며, 가장 높은 빈도로 나타나는 부사는 {그리고}, {그런데}, {그래서}, {또}, {특히}이다. 아울러 구어 화제 전환 표현 기능 중 [나열]이 제일 많이 사용되고 [원인], [대립], [부연]도 높은 비율로 나타났다. 또한 {그리고}, {그런데}, {그래서}가 미시적 화제 전환에 단일적으로 사용되는 양상을 보였다. 질적 담화분석을 활용하여 수사적 측면, 화용적 측면,의미적 측면에서 구어 화제 전환 표현 사용 문제를 파악하였다. 수사적측면에서베트남인 학습자가 한 담화에서 단일 표현을 사용하여 화제를 전환하거나 담화 도중에 화제 전환 표현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수사적 측면에서는 결속성이 다소 떨어지는 담화가 형성된 것임이 드러났다. 화용적 측면에서는 구어 화제 전환 표현을 사용해야 할 위치에서 구어 화제 전환 표현이 누락되어 있다. 의미적 측면에서는 구어 화제 전환 표현 기능별로 오류 양상을 살펴본 결과 모국어 전이로 [원인] 가운데 {그래서}와 {그러므로}의 기능을 혼용해서 범한 오류가 빈번하게 나타났다. 이 오류가 나타나는 위치는 주로 전개부에서 종결부로, 본격적으로 화제를 전환하는 위치에서 {그래서}를 사용해서 오류를 범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들은 베트남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설명적 말하기 담화 특성과 구성 방법 또는 구어 화제 전환 표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에서 비롯된 결과이다.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도 구어 화제 전환 표현에 대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구어 화제 전환 표현의 교육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다.
구어 화제 전환 표현 교육의 방법은 인지 강화와 모국어 전이를 활용한 방법 및 내용 중심 언어 교육 방법으로 설정하였다. 학습 내용은 담화 구조에 대한 이해와 구어 화제 전화 표현에 대한 이해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협력 학습 활동과 인지 모형을 기초로 하여 담화분석 접근 방법을 활용한 구어 화제 전환 표현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하였다. 모형은 세 단계로 나뉘는데 먼저, 담화분석 전 과정에서 설명적 담화 구조와 구어 화제 전환 표현에 대한 입력을 제공하고 학습시킨다. 2단계 담화분석 과정에서는 학습자가 직접 수행한 설명적 말하기 담화를 분석하고 문제점을 발견하여 담화구조와 구어 화제 전환 표현의 사용에 대한 인식을 높인다. 3단계는 담화분석 후 과정으로 구어 화제 전환 표현에 대한 지식을 익히고 발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고쳐 말하기와 바꿔 말하기 활동을 한다. 담화분석 접근을 적용한 말하기 교수·학습 모형을 통해 학습자가 설명적 말하기에서 구어 화제 전환 표현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보다 더 유창한 설명적 말하기 능력을 획득할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74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