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어휘 선택 과정의 메타적 인식을 활용한 어휘 교육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가혜

Advisor
구본관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국어교육어휘 교육어휘 선택 과정어휘 선택어휘 능력 신장메타적 어휘 교육어휘 메타 인식표현 어휘 교육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2017. 8. 구본관.
Abstract
상황에 적절하게 자신의 의도를 드러내 줄 수 있는 정확한 한 단어는 천 마디 말보다 더 큰 기능을 한다. 따라서 정확한 단어를 선택하여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을 전달하는 것은 언어 사용에서 매우 중요하다. 정확한 단어를 선택해 세밀한 의미와 의도를 전달할 수 있는 화자야말로 뛰어난 국어 능력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으며, 어휘 교육은 궁극적으로 이러한 화자를 길러 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현행 어휘 교육은 어휘론 일반의 지식만을 제공하고 있으며, 어휘에 대한 이해 및 사용에 관해서는 기능 영역에서 단편적으로 다루고 있을 뿐이다. 그러한 탓에 지금의 어휘 교육은 어휘에 대하여 사고하고, 정확하게 이해하고, 적절히 사용하는 경험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는 형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휘에 대한 이해 및 사용 경험을 총체적으로 제공하고자, 어휘가 사용되는 실제 맥락인 어휘 선택 과정에 주목하여 이를 메타적으로 인식하는 어휘 교육 내용을 구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Ⅱ장에서는 어휘 선택 과정의 메타적 인식을 활용한 어휘 교육의 개념과 요인을 고찰하여 어휘 능력 신장을 위한 어휘 교육에 실마리가 될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어휘 선택 과정에 대한 메타적 인식은 학습자들이 실제적인 어휘 사용 맥락 안에서 어휘를 학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교육의 실제성을 보장하며, 이는 곧 어휘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사고의 경험을 제공하고, 정교한 어휘 사용으로 나아가게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자신의 어휘 선택을 메타적으로 인식하는 경험은 학습자로 하여금 언어적 주체로서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어휘 사용 태도를 갖추게 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와 더불어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교과서, 교수·학습 층위의 교육 현황을 분석하여 현 어휘 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고찰하였다.
Ⅲ장에서는 고등학교 학습자 165명의 어휘 선택 과정 양상을 질적으로 분석하여, 학습자들의 어휘 선택 과정 양상과 세부 요인들을 살폈다. 이때 학습자들의 어휘 선택 과정을 보다 구체적으로 확인하고자 삼각 측정법을 적용하여 설문지 조사와 소집단 토의,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학습자들의 어휘 선택 과정은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선택항 구성 여부, 선택항의 질적 차원, 최종 선택 어휘의 정교함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에 따라 학습자의 어휘 선택 과정은 총 일곱 가지로 유형화되었다. 단일 어휘 제시의 경우 광의(廣義)의 어휘를 선택한 경우와 화용적으로 부적합한 어휘를 선택한 경우, 정교한 어휘를 선택한 경우가 있었다. 또한 불완전한 선택항을 구성한 경우 광의의 어휘를 선택한 경우와 부적합한 어휘를 선택한 경우가 있었다. 한편 완전한 선택항 구성 중에서도 광의의 어휘 선택과 정교한 어휘 선택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추리 검정 통계인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활용하여 어휘 선택 과정 중 드러난 학습자의 특성인 어휘 지식의 메타적 활용, 어휘에 대한 태도와 어휘 선택 과정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어휘 선택 과정 중 선택항 나열 단계에서는 어휘 지식의 메타적 활용과 어휘에 대한 태도 모두 영향을 미치며 그 중에서도 어휘 지식의 메타적 활용의 영향이 더 큼을 확인하였다. 또한 질적 선택항 구성에는 어휘에 대한 태도가 최종 어휘 선택에서는 어휘 지식의 메타적 활용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Ⅳ장에서는 Ⅱ장의 이론적 토대와 Ⅲ장의 학습자 자료를 근거로, 학습자들의 어휘 이해 및 사용 능력과 주체적인 어휘 사용 태도 신장을 위한 어휘 선택 과정에 대한 메타적 인식 틀을 구안하였다. 또한 이러한 인식 틀을 교과서 및 교수·학습 활동 차원에서 적용 가능한 교수·학습의 실례(實例)를 보이고, 이를 실제 교수·학습 국면에서 실행하여 교수·학습의 실제성과 효과를 담보하고자 하였다.
본고는 분절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것에만 초점을 두던 그간의 어휘 교육 연구들의 한계를 지적하고 실제적인 어휘 사용 맥락에서 어휘를 다루는 절차적 어휘 교육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 실제 학습자의 어휘 선택 과정을 연구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어휘 사용의 양상을 면밀하게 관찰하였다는 점, 이를 바탕으로 실제적인 교육 내용을 제안하고 실행하여 교육적 효과를 검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74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