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금리, 환율간 레버리지 효과

본 연구는 TARCH 비대칭 변동성 모형을 이용하여 금융시장의 핵심 지표 중 대표적으로 주가, 금리, 환율의 상호간 레버리지 효과를 글로벌금융위기 전후로 파악하여, 비대칭적인 변동성 전이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셋째, 글로벌금융위기가 발생한 기간부터 그 이후까지 환율변화율과 금리변화가 주가수익률의 변동성에 미치는 영향은 감소하였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보면 금융통화 당국은 금리 조절의 경기부양에 대한 효과가 단기적으로 크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개입을 통해 주식시장 등의 금융 안정화를 도모하고 자금 유출입에 대비하여야 한다. 금융시장 변수들 가운데 핵심인 이 세가지 변수를 면밀히 살펴보고 관찰하여 물가안정과 경기 개선 이외에도 금융불안을 안정화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레버리지 효과; 글로벌금융위기; 주가; 금리; 환율; T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