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학부모의 학교급식 모니터링 현황 및 신뢰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허보영

Advisor
윤지현
Major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학교급식학교급식 모니터링학부모신뢰설문조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생활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2017. 8. 윤지현.
Abstract
학부모의 학교급식 모니터링은 학교급식 운영의 내실화 방안으로서, 학교급식에 대한 학부모의 신뢰를 형성하기 위해 실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학교급식 모니터링에 참여한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교급식 모니터링 현황을 파악하고, 학부모의 학교급식 모니터링과 학교급식에 대한 신뢰도와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설문조사는 2016년 3~8월 중 학교급식 모니터링에 참여한 학부모 총 1,283명을 대상으로 2016년 11월 7일(월)부터 11월 30일(수)까지 학생건강정보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학부모의 자기기입식 방법으로 실시되었다. 대상자 총 1,283명 중 621명이 응답하였고(응답율 48.4%), 이 중 442명의 응답을 초등학교(n=196)와 중·고등학교(n=246) 학부모로 나누어 분석하였다(분석율 34.5%). 학교급에 따라 학부모의 학교급식 모니터링 참여 횟수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지만, 희망하는 모니터링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두 학교급 모두 월 1~2회 또는 월 3~4회로 참여하는 학부모가 각 30% 정도였다. 초등학교의 경우 월 3~4회(23.5%)보다 월 1~2회(48.0%)의 모니터링을 선호하는 학부모가 월등히 많은 반면, 고등학교의 경우 이러한 차이가 뚜렷하지 않았다. 학교급식의 모니터링 분야인 검수, 저장, 전처리, 조리, 배식, 식단(음식), 식재료 위생, 개인 위생, 시설 위생 중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 학부모 모두 식재료 위생에 대한 사전교육 이수가 가장 많았으며, 시설 위생에 대한 모니터링 참여가 가장 많았다.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 학부모 모두 식단(음식)에 대한 사전교육 이수와 모니터링 참여가 가장 적었다. 모니터링 참여 학교급식에 대한 학부모의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 학부모의 만족도 평균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모니터링한 학교급식의 검수, 저장, 전처리, 식단(음식), 배식량, 맛, 개인 위생, 급식소 위생, 식재료 위생에 대한 만족도 중 두 학교급 모두 배식량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우리나라 학교급식에 대한 학부모의 신뢰도를 조사한 결과, 학교급간 신뢰도 평균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학교급식의 우수한 품질의 식재료, 안심할 수 있는 소독, 균형 잡힌 영양소 공급, 다양한 메뉴, 식재료 위생, 조리종사원 개인위생, 조리실과 식당 위생, 학령에 맞는 적절한 급식지도, 학교급식의 투명한 운영에 대한 신뢰도 중 두 학교급 모두 학령에 맞는 적절한 급식지도에 대한 신뢰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학부모의 학교급식 모니터링과 우리나라 학교급식에 대한 신뢰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두 학교급 모두 모니터링 한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학부모일수록 우리나라 학교급식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고등학교의 경우 모니터링 참여 횟수가 월 3~4회인 학부모가 월 1~2회인 학부모보다 학교급식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학부모는 학교급식의 위생 영역에 대한 참여와 만족도가 높았으며, 학부모의 학교급식 모니터링과 우리나라 학교급식에 대한 신뢰도가 관계가 있음을 파악하였다. 학교급식 모니터링 제도를 긍정적으로 활용하여 모니터링한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를 증가시키는 것은 궁극적으로 우리나라 학교급식 전체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유효한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789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