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사용시간과 부모의 미디어중재가 유아의 공감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이 연구는 TV, 컴퓨터, 스마트기기 등을 통해 일상적으로 영상에 노출되어 있는 유아의 생활환경이 유아의 공감 발달에 어떠한 영향력을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3,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영상이야기 속 등장인물에 대한 유아의 정서적 공감과 인지적 공감의 전반적인 양상을 알아보고, 미디어사용시간과 부모의 미디어중재가 유아의 공감과 어떤 관련성을 보이며, 유아의 공감에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유아의 공감(정서적 공감, 인지적 공감), 미디어사용시간, 부모의 미디어중재(직접중재, 간접중재)의 양상은 어떠하며, 이는 유아의 연령(3, 5세)과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미디어사용시간과 부모의 미디어중재(직접중재, 간접중재)는 유아의 공감(정서적 공감, 인지적 공감)과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3】미디어사용시간과 부모의 미디어중재(직접중재, 간접중재)는 유아의 공감(정서적 공감, 인지적 공감)에 영향을 미치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서울 소재의 어린이집 10곳의 3, 5세 유아 123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면접 방식으로 영상이야기 공감 과제를 실시하여 유아의 정서적 공감과 인지적 공감에 대한 응답을 얻었다. 또한 질문지를 사용하여 유아의 미디어사용시간, 부모의 미디어중재를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이원변량분석, Pearson의 적률상관분석,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영상이야기 속 등장인물에 대한 유아의 공감은 연령과 성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5세 유아가 3세 유아보다 정서적 공감과 인지적 공감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정서적 공감은 여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유아의 인지적 공감에서는 성차가 나타나지 않았다.

유아가 하루 동안 미디어를 사용하는 시간은 약 145분으로 나타났으며, 미디어사용시간에 대한 연령차와 성차는 유의하지 않았다. 부모의 미디어중재 중 직접중재의 평균점수는 5점 만점에서 2.47점, 간접중재의 평균점수는 3.50점으로 간접중재의 정도가 상대적으로 더 높았다. 직접중재와 간접중재 모두 연령차와 성차는 유의하지 않았다.

둘째, 영상이야기 속 등장인물에 대한 유아의 정서적 공감은 미디어사용시간과 부적 상관관계를 보인 반면, 부모의 미디어중재와는 관련성이 나타나지 않았다. 영상이야기 속 등장인물에 대한 유아의 인지적 공감은 미디어사용시간과는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난 반면, 부모의 미디어중재 중 간접중재와는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미디어사용시간은 유아의 정서적 공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즉, 유아가 하루 동안 미디어를 사용하는 시간이 많을수록 유아가 영상이야기 속 등장인물의 정서를 그대로 경험하고 공유하는 정도가 낮아졌다. 또한 미디어사용시간과 부모의 간접중재는 유아의 인지적 공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즉, 유아가 하루 동안 미디어를 사용하는 시간이 낮을수록, 부모의 간접중재 정도가 높을수록 영상이야기 속 등장인물의 감정을 이해하여 감정의 원인을 해석하는 정도가 높아졌다.

이 연구는 영상이야기 속 등장인물에 대한 3, 5세 유아의 정서적 공감과 인지적 공감 정도가 어떠한지 확인하였으며, 유아의 하루 평균 미디어사용시간과 부모의 미디어중재의 전반적 양상을 확인하였다. 또한 미디어사용시간 및 부모의 미디어중재 중 간접중재가 유아의 정서적 공감과 인지적 공감에 각기 다른 영향을 미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