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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이미지가 임대주택 거주자만족도에 미치는 영향(한국토지주택공사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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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uthors
- Advisor
- 권일웅
- Major
-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 Issue Date
- 2017-08
- Publisher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Description
-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2017. 8. 권일웅.
- Abstract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업과 학계의 관심은 오랜 시간 있었지만, 기업에 대한 평가를 어떻게 기업 이미지와 소비자 만족도에 반영시키는가에 관한 연구는 그리 흔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토지주택공사의 거주자 만족도 조사에 대하여 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봄으로 객관적인 자료 확립과 각 특성별로 주관적 만족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기관이미지가 임대주택 거주자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연구해보고 거주자 만족도와 기업이미지 사이에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존재하는지 확인하여 기업에게 전략적 분석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입주중인 국민임대 입주자 1,100세대, 다가구매입임대 입주자 150세대, 기존주택전세임대 입주자 350세대로 선정하여 설문한 후, stata SE11을 활용한 분석을 토대로, 이미지항목 중에서 거주자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모든 고객을 공정하게 대우한다는 항목이었고, 국민임대보다는 매입임대 및 전세임대 거주자가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연령이 높을수록 거주자 만족도가 높은 반면, 장애인이 가구원으로 있는 거주자는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거주환경 및 서비스가 이미지가 거주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 이미지가 동일할 경우 거주환경만족도 항목 중 경제적 요소인 주변시세와 비교시 임대보증금, 월 임대료 수준이 가장 크게 거주자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임대주택을 장애인 및 고령자에 맞게 설계하여 장애인 및 고령자에게만 임대하는 등의 맞춤형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정책을 시행을 확대하여 고령자 만족도를 더 증가시키고 상대적으로 낮았던 장애인 만족도를 상승시킬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하는데 정책적 함의가 있다. 또한 임대주택을 이용하는 거주자들은 무주택 저소득층 및 장애인, 국가유공자, 소년소녀가장 등의 사회적 취약계층으로 차별없는 공정성에 대한 이미지를 중시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기에, 공정성을 기반으로 한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강조한 기관 PR이 거주자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한국토지주택공사의 기관이미지와 거주자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에 영향을 주는 거주환경만족도 항목 중 경제성과 관련이 있는 임대보증금 및 월 임대료 수준 항목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된 바 이는 공기업인 한국토지주택공사의 본연의 업무를 이용자 만족도 측면에서는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으며, 앞으로도 저렴한 임대료로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정책이 계속 지속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조사 표본의 한계점, 한국토지주택공사라는 특정 공기업만을 대상으로 했던 점 그리고 주거복지 사업의 특정한 집단 대상으로 했던 점, LH가 공급한 임대주택에 거주하는 거주자만을 대상으로 조사함으로써 일반화에 일정한 오류가 있었다는 점에서 한계점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향후 LH 공기업에 대한 연구를 확장하여 민간 사업자까지 포함한 폭넓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Language
-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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