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중소기업 특성이 온라인수출지원사업의 활용도와 성과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유나

Advisor
김상헌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7-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온라인수출전자무역구조방정식 분석중소기업 수출지원중소기업진흥공단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2017. 8. 김상헌.
Abstract
IT혁신에 따라 국가 간 무역 경계가 무너지면서 전자무역이라는 새로운 수출방식이 도입되었으며,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IT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전자무역이 급성장하고 있다. 실제로 세계적 경기침체는 오프라인 교역규모를 감소시킨 반면, 온라인 교역규모는 눈에 띄게 성장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IT 강국인 우리나라의 경우 전자상거래 수출 규모가 미흡한 수준이며, 정부 또한 그 동안 온라인수출의 잠재성을 간파하지 못하고 오프라인 위주의 수출 진흥책 집행에 힘써 왔다. 이에 최근 정부는 온라인수출이 중소기업의 수출기업화와 글로벌화에 기여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세계 전자무역 시장에 발맞춰 중소기업을 위한 여러 가지 온라인수출 지원정책 마련에 힘쓰고 있다.
본 연구는 정부가 그 동안 시행해 왔던 온라인수출 지원사업 활용에 영향을 주는 기업특성을 알아보고 온라인수출 지원사업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효과성을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CEO 수출확대의지, 제품의 수출적합성, 기업의 수출마케팅 역량, 온라인마케팅 역량, IT활용도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지원사업 활용도와 그에 따른 성과를 측정하였다. 실증분석은 설문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이들 요인들 간의 인과관계 구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델(structural equation model)을 이용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CEO 수출확대의지, 기업의 수출마케팅 역량, 온라인마케팅 역량이 중소기업의 온라인수출 지원사업 활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제품의 수출적합성과 IT활용도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지원사업의 활용도가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정부의 온라인수출 지원사업의 효율적 운영 방안 및 중소기업의 온라인수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중소기업의 온라인수출 활성화를 위해서 정부는 중소기업의 최고경영층을 대상으로 온라인수출의 효과성,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온라인수출을 위해 활용가능한 정부의 지원사업 안내, 온라인 수출실무 교육 등을 적극 제공하여 무엇보다 최고경영자의 온라인수출 확대 의지를 높이는 데 집중할 필요가 있다. 중소기업의 경우 조직규모, 조직문화 등 조직구조의 특성상 대표자 수출확대 의지가 높을수록 정부의 온라인수출 지원사업 활용도와 온라인 수출성과가 확대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둘째, 온라인수출 지원사업 설계 시 중소기업의 활용목적에 맞게 시장탐색단계, 즉 본격적인 수출을 위한 마케팅에 앞서 제품의 시장성을 평가해 보는 준비단계에 활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별도로 세부 설계하여 제공할 필요가 있으며, 온라인수출마케팅의 경우 정보보안의 위험요인이 항상 내제되어 있음을 중소기업에게 충분히 주지시켜 기업들의 신중한 접근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중소기업의 온라인수출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지원 사업에 대한 홍보도 중요하지만 열악한 중소기업의 수출역량이 내재적으로 강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며, 따라서 자금지원, 인력지원 등 경영자원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도 병행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자체적으로 수출마케팅과 온라인마케팅 역량을 내재하고 있는 기업일수록 정부의 온라인수출 지원사업 활용에도 적극적임을 알 수 있으며, 이는 곧 온라인 수출성과 창출과도 연결되기 때문이다.
온라인수출은 중소기업이 수출 기업화되고 단기간 내에 수출확대를 통해 세계 경쟁력을 높이는데 꼭 필요한, 간과할 수 없는 무역형태로 이미 자리 잡았으며, 향후 그 파급력이 지속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무역의존도가 매우 높은 우리나라의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중소기업의 온라인수출 활성화가 큰 과제이며 IT강국으로서의 면모를 고려한다면 정부의 전략적 접근을 통한 온라인수출 지원으로 충분히 중소기업의 수출확대를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가 정부의 온라인수출 지원사업 향후 정책방향 및 운영방안에 참고가 되기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817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