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현장 안에 있는 태움의 발생과 지속에 관한 이론

태움은 한국 간호현장에서 간호사 간의 직장 내 괴롭힘을 설명할 때 사용되는 용어이다. 태움의 결과는 간호사에게는 건강 이상과 경력 단절, 조직에는 간호사 인력 부족과 환자 안전에 위협을 초래 할 수 있어 간호사와 조직 모두에게 중요한 문제이다. 태움에 대한 제한된 문헌은 태움 현상이나 특성에 대해서 기술하고 있지만 간호 현장에서 태움 발생과 지속의 근원적 요인에 대한 질적 탐구를 시도한 연구는 없다. 본 연구는 근거 이론 방법으로 간호 현장에서 태움의 발생과 지속에 대해 탐구하고 해석하였다.

한국 여성 간호사 20명을 대상으로 1회의 질적 인터뷰, 전화, 전자 우편과 인터넷 대화를 통하여 자료 수집을 하였다. 질적 자료는 지속적 비교방법을 사용하여 필사되고 분석되었다. 이론적 코딩 단계에서는 6Cs 패러다임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간호 현장에서 간호사 간 태움 발생과 지속 과정의 핵심 주제는 위계 질서 안에서 소통의 단절로 쌓였던 감정 표출하기이었다. 간호 현장에서 간호사 간의 태움은 간호사 계층 서열 내, 엄격한 훈육 과정에서 인격이 존중되지 않을 때 발생하였다. 태움이 지속되는 과정은 비효율적인 인력관리, 집단의 따돌림, 조직의 방관과 개인의 무력한 순응으로 인해 지속에 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태움을 중재하기 위한 전략으로 드러난 네 가지 주제는 적극적인 수간호사의 문제 해결, 수간호사와 고참 고참간호사의 하위 간호사 돌봄, 인격 존중 교육환경 조성과 조직적인 태움 감시 감독이다.

본 연구 결과에서 도출된 위계 질서 안에서 소통의 단절로 인해 쌓였던 감정 표출하기 상황 특이적 이론은 간호 현장에서 간호사들의 태움에 대한 인식과 태움이 발생되는 과정을 사회문화조직적 맥락에서 보여주었다. 또한 태움이 긍정적 결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간호 실무 및 조직 수준에서 적용할 수 있는 중재적 전략을 제시하였다

태움; 간호사; 괴롭힘; 직장; 근거이론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