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 주식시장에서 저 상관계수 투자전략의 실증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효준

Advisor
조재호
Major
경영대학 경영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저 위험 이상현상변동성상관계수복권형 주식에 대한 선호가설레버리지 제약가설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대학 경영학과, 2018. 2. 조재호.
Abstract
본 연구를 통해 한국 주식시장에서 관찰되는 저 위험 이상현상이 레버리지 제약가설과 복권주식에 대한 선호 가설이라는 두 가지 측면 중 어떠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기존 문헌에서는 각 가설을 검증하는 수단으로 저 베타 투자요인(BAB)과 전월 최대수익률이 낮은 주식에 대한 투자요인(LMAX)를 사용해 왔다. 그런데 베타는 개별 주식의 변동성과 시장상관계수에 따라 영향을 받는데, 개별 주식의 변동성은 고유위험에, 시장상관계수는 체계적 위험에 속한다. 이에 시장상관계수만을 분리하여 구성한 저 상관계수 투자요인(BAC)을 사용하는 것이 위 두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보다 목적에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전월최대수익이 높게 나타나는 원인을 변동성과 순수 복권수익에 대한 선호로 분해하여 구성한 SMAX요인을 사용하는 것이 행동재무적 영향을 파악하기에 더 적합한 접근방법이다. 연구 결과 한국 주식시장에서는 레버리지 제약과 복권수익에 대한 선호가 모두 저 위험 이상현상의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레버리지 제약에 따른 영향이 더 크고 유의하게 작용함을 알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31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