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자동차 대시패널 그로멧의 투과 손실 개선 방안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improving sound transmission loss of vehicle dash panel gromme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민규

Advisor
강연준
Major
공과대학 기계항공공학부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그로멧투과 손실통계적 에너지 해석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과대학 기계항공공학부, 2018. 2. 강연준.
Abstract
자동차는 대시패널을 이용하여 소음원이 있는 엔진룸과 탑승자가 있는차실을 구분한다. 이 때 대시패널에는 운전에 필요한 계기판들을 위해서 도선이 지나갈 수 있는 구멍이 뚫리게 되고, 엔지니어는 그로멧을 이용하여 도선을 감싸고, 대시패널의 구멍을 막는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구멍으로 인해 대시패널의 투과 손실이 낮아지는 것을 막는다. 본 연구에서는 대시패널 그로멧의 투과 손실 개선을 위해 실험적인 방법 뿐 만 아니라 통계적 에너지 해석법을 이용하여 대시패널의 구조를 분석해보았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차량용 대시패널의 투과 손실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구조에 대해서 제안하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42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