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 Water Stripper Unit의 Liquid Ring Compressor에 대한 안전무결도 기반 안전계장시스템 설계 : SIS Design for Liquid Ring Compressor of Sour Water Stripper Unit based on Safety Integrity Level(SIL)

Abstract

국제 표준 IEC 61511은 안전계장시스템(SIS)의 사양, 설계, 운용 등 안전수명사이클(Safety life cycle)에 관한 표준으로 공정(Process) 산업에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IEC 61511 표준은 안전계장시스템 (SIS)에 대한 요구사항만 설명되어 있을 뿐,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론은 명시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IEC 61511 표준의 구체적인 방법론을 정립하고, 회사 기준에 맞는 절차서 작성 및 기계엔지니어 역량 강화를 통해, 공장 위험성을 낮추고 발주처(End User)/엔지니어링사(EPC)/제작사(Ma nufacturer)의 논쟁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으며, 하기와 같은 의의가 있다.

첫째, 그 동안 개별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공정위험성평가(PHA)를 하나로 묶어 초보엔지니어도 쉽게 이해하도록 노력하였으며, 회사 내규에 명시되지 않은 세부적인 사항까지 다뤄 내규를 명확히 하는데 기여하였다.

둘째, 본 연구의 절차를 통해 공정위험성평가(PHA)를 실시하였으며, 공장의 안전성을 높이고자 2018년도에 안전계장시스템(SIS)을 추가하는 프로젝트를 실시할 예정이다.(편성 예산 약 40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