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Naver 블로그에 반영된 헝가리 이미지 분석 : A study on Hungary's Image Projected in Korean Travel Blog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키스 타마라

Advisor
한정훈
Major
국제대학원 국제학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한국인 관광객헝가리 관광지 이미지여행 블로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국제대학원 국제학과, 2018. 2. 한정훈.
Abstract
최근 수십 년간에 헝가리 관광 산업은 국제 관광객을 많이 유치하며 급격히 발달하고 있다. 아시아 국가들 중에서 헝가리의 가장 잠재적인 관광 시장은 바로 한국이다. 헝가리를 찾는 한국인 관광객은 매년 극적으로 성장하며, 관광객들에게 일년 내내 즐길 수 있는 온천문화, 한국인의 입맛에 맞는 매콤한 헝가리 음식, 와인, 멋진 야경과 규모가 위대한 건물, 역사유적, 자연경치 등 색다른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내놓기 때문이다. 헝가리 관광 시장은 한국인들에게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헝가리로 한국인 관광객들을 유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해 보인다. 이를 위해서 한국인으로 하여금 헝가리에 대해 관심을 끌어 모아야 하고, 관광의 발달 또는 국가 이미지를 홍보하는 것은 헝가리의 문화를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관광은 확실히 한 국가의 사회경제적인 발전에 중요한 원동력으로 간주된다. 본 연구는 한국 네이버 블로그에 게재된 최근 1년 동안의 헝가리, 부다페스트 여행 후기와 관련 내용을 통해 헝가리 이미지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인들은 헝가리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블로그 분석 결과에 따라 한국인들은 야경, 건축, 음식, 물가, 관광지, 헝가리 사람들에 대해 압도적으로 긍정적인 이미지로 인식하고 있다. 그에 반해서 개인 안정성, 접근성, 서비스 품질 등 헝가리 관광 산업의 주요 문제점과 관련된 부정적인 의견도 찾을 수 있다. 논문은 헝가리 여행을 다녀온 한국인들의 헝가리 관광지 이미지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제공한다. 또한 이 연구는 헝가리의 관광지 이미지, 국가 브랜드, 마케팅 전략 분야에서 추후 연구를 위한 견고한 정보 기반으로 확실하게 활용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174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