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 리더십에 대한 교장과 교사의 인식 연구 : 이상적인 교장상을 중심으로

Study on principals' and teachers' understanding of principal leadership : Based on ideal principal image

본 연구는 교장 리더십 연구로서 교장과 교사의 인식을 활용하여 교장이 발휘하고 있는 리더십과 그와 관련된 맥락, 그리고 교장 리더십에 대한 교장과 교사의 인식을 비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 동안 교장 리더십에 대한 선행연구가 교장 리더십이 발휘되는 맥락은 주목하지 않고 특정한 리더십의 효과성을 측정하는 것과 교사의 관점에 초점을 맞춰있다는 문제의식 하에 교장 리더십과 이를 둘러싼 맥락, 그리고 교장 리더십에 대한 교장과 교사의 인식 차이에 초점을 두고 있다.

셋째, 교장 리더십에 대한 교장과 교사의 인식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교장 6명, 교사 6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고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심층면담을 통해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고, 이후 질적 자료 분석 방법인 코딩을 통해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교장의 리더십 형성과정에서 교장과 교감 시기가 중요한 단계였다. 교장이 활용하고 있는 리더십은 교사지원 리더십, 인화중심 리더십, 카리스마 리더십, 자발성을 이끌어내는 리더십, 기다림의 리더십, 황의정승 리더십, 솔선수범 리더십, 탈권위적 리더십이었다. 이는 교사 중심의 리더십으로서 이와 관련된 맥락은 교장의 권력 감소와 학교조직의 변화였다. 교사가 교장에게 기대하는 리더십은 교사 지원 리더십, 교사를 변화시키는 리더십, 자기중심적이지 않는 리더십, 비전을 제시하는 리더십, 실천하는 리더십이었다. 한편 교장 리더십에 대한 교장과 교사의 인식을 비교했을 때 교사 지원 리더십, 실천하는 리더십에 대해 서로 다른 의미로 인식하고 있었고 카리스마 리더십, 인화중심 리더십에 대해서는 교장은 긍정적으로 교사는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교장 리더십과 관련된 맥락에 대해서는 교장의 영향력과 교육정책에 대한 인식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장 리더십이 실제적으로 형성되는 것은 교장이 되고 난 후이며 둘째, 교장들은 자신들이 인식하고 있는 학교 환경에 맞추어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었다. 셋째, 교사들이 교장에게 기대하는 리더십은 교육자로서의 리더십이었다. 넷째, 교장과 교사가 인식하는 리더십을 비교한 결과 큰 틀에서 교사를 지원하는 리더십이었지만 구체적인 의미에서 차이가 나는 부분이 존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제언을 하자면, 교장 리더십 개발을 위한 교장 자격연수의 개선이 필요하고, 교장이 된 이후에 공식적으로 제공되는 연수프로그램이 필요하며, 교장에게 집중된 행정적인 책임을 분산시키거나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교장 리더십; 교장; 교사; 맥락; 인식;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