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접속부사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 지도 방안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민현식-
dc.contributor.author린미-
dc.date.accessioned2018-05-29T04:20:31Z-
dc.date.available2018-05-29T04:20:31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other00000015045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2005-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2018. 2. 민현식.-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접속부사를 활용하여 텍스트의 전후 문맥을 파악하는 읽기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한국어 읽기의 과정에 관하여 크게 두 가지가 논의된다. 하나는 글의 내용과 관련된 배경 지식을 활성화함으로써 글의 의미를 파악해 가는 과정이고 다른 하나는 글을 구성하고 있는 언어 요소들의 의미와 기능에 기초해서 글의 의미를 구성해 가는 과정이다. 전자를 하향식 이해 과정이라 하고 후자를 상향식 이해 과정이라 한다.
상향적 접근법은 글의 의미 구조를 충실히 구성해 가기 위한 기초적인 과정이고, 어느 읽기 이해에서나 있어야 하는 필수적인 과정이며, 적절한 사전 지식이 없는 경우에도 글을 성공적으로 읽어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읽기 방법으로서 다수의 학생들을 함께 가르칠 수 있는 가장 실용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향식 읽기 지도법의 한 시도로서, 텍스트의 언어 자료에서 이해의 단서가 되는 언어적 요소를 찾아 글의 이해 즉 글의 의미 구조 구성 과정에 활용하게 하는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한국어의 접속부사는 일반적으로 단어나 구 또는 문장들을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하며 앞 문장의 의미를 뒷 문장에 이어 주면서 그것을 꾸미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이런 언어 요소로 볼 수 있다. 접속부사는 학습자가 텍스트 의미 추측, 구조 파악 등을 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읽기 교육을 할 때 접속부사의 역할을 명시적으로 강조해서 의미를 파악시키면 텍스트에 대해 더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상향적 읽기 방법의 한 요소로 접속부사의 활용을 설정하고, 그 개념을 규정한다. 그리고 접속부사가 읽기의 이해에서 긍정적인 기능을 함을 실험을 통해 증명해 보인다. 이로써 읽기 이해에서 접속부사 활용의 유용성을 밝히고자 한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밝히고, 선행 연구를 고찰함으로써 연구의 범주를 초점화하고 연구 방향을 설정하였다.
Ⅱ장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토대가 되는 부분으로 읽기와 읽기 모형, 접속부사의 개념과 의미적 양상을 살펴본다. 특히, 연구 대상으로 선정된 접속부사의 중국어 대응 표현을 중심으로 연구하고 현행 한국어교육에서 접속부사가 어떻게 다뤄지고 있는지 살펴본다.
Ⅲ장에서는 Ⅱ장에서 살펴본 내용을 바탕으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접속부사 이해 양상을 양적으로 확인하고 접속부사의 인식 오류에 대한 분석하였다. 또한, 한국어 읽기 교육 실태와 접속부사에 관한 교사 ․ 학습자 간의 인지도 및 활용도를 알아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다음에 접속부사의 기능과 읽기 이해의 상관성을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Ⅳ장에서는 읽기 지도를 위한 교수·학습 모형은 무엇이며, 이것이 학생의 읽기에 올바르게 적용되도록 하는 방법의 실제를 보인다. 제시된 계획안에 맞춰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습 방안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할 것이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의의를 지닌다.
첫째, 접속부사와 읽기 이해의 상관성을 질적으로 분석하여 한국어 읽기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내용 및 교수·학습 방안의 설계에 기초 자료가 되었다는 데서 가치를 지닌다.
둘째, 본 연구는 접속부사 활용 전략을 훈련하는 읽기 수업을 구상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것을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적용해 보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
2. 선행 연구 4
3. 연구 대상 및 방법 8
Ⅱ. 접속부사와 읽기 이해 상관성의 이론적 배경 12
1. 읽기 교육을 위한 이론적 고찰 12
1.1. 읽기의 개념 12
1.2. 읽기 과정 모형 14
1.3. 읽기 전략 19
2. 접속부사의 텍스트언어학적 고찰 22
2.1. 접속부사의 개념 및 기능 22
2.1.1. 한국어 접속부사의 개념과 기능 22
2.1.2. 중국어 접속사(連詞)의 개념과 기능 32
2.2. 텍스트언어학에서 본 접속부사의 성격 36
3. 접속부사와 읽기 능력 신장 39
3.1. 읽기에서 접속부사의 필요성 39
3.2. 접속부사가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42
3.2.1. 읽기 속도에 미치는 영향 42
3.2.2. 읽기 정확도에 미치는 영향 44
4. 교재 분석 및 읽기 교육용 접속부사의 선정 46
4.1. 한국어 읽기 교육용 접속부사 선정 46
4.2. 한국어 접속부사의 사용빈도 49
4.3. 한국어 교재에서 나타난 접속부사의 실태 분석 51
4.4. 선정된 접속부사와 읽기 교육 56
4.4.1. 나열관계 접속부사 그리고 57
4.4.2. 인과관계 접속부사 그래서 와 그러니까 58
4.4.3. 대립관계 접속부사 그런데 와 그렇지만 61
4.4.4. 조건관계 접속부사 그러면 65
Ⅲ. 한국어 접속부사와 읽기 이해의 상관성 조사 67
1. 조사 방법 68
1.1. 조사 참여자 정보 68
1.2. 자료 구성 및 분석 방법 72
2. 조사 결과 및 분석 78
2.1. 중국인 학습자의 읽기 교육 현황과 접속부사 교수학습 현황 78
2.2. 중국인 학습자의 접속부사에 대한 이해 양상 88
2.2.1. 나열관계 접속부사의 이해 오류와 원인 분석 88
2.2.2. 인과관계 접속부사의 이해 오류와 원인 분석 93
2.2.3. 대립관계 접속부사의 이해 오류와 원인 분석 95
2.2.4. 조건관계 접속부사의 이해 오류와 원인 분석 98
3. 접속부사의 기능과 읽기 이해의 관계 검증 100
3.1. 나열관계 접속부사와 읽기 이해 103
3.2. 인과관계 접속부사와 읽기 이해 105
3.3. 대립관계 접속부사와 읽기 이해 107
3.4. 조건관계 접속부사와 읽기 이해 108
Ⅳ. 중국인 학습자의 접속부사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 방안 109
1. 접속부사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의 내용과 방법 110
1.1. 나열관계 접속부사를 활용한 읽기 교육 방법 110
1.2. 인과관계 접속부사를 활용한 읽기 교육 방법 112
1.3. 대립관계 접속부사를 활용한 읽기 교육 방법 114
1.4. 조건관계 접속부사를 활용한 읽기 교육 방법 115
2. 접속부사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의 실례 116
2.1. 접속부사를 활용한 읽기 수업 모형 116
2.2. 접속부사 활용한 읽기 수업 모형의 효과 검증 125
2.2.1. 실험 내용 및 참여자 선정 125
2.2.2. 테스트 절차 및 지도 절차 126
2.2.3. 사전사후 테스트 평가 분석 127
Ⅴ. 결론 136
참고문헌 139
부록 145
Abstract 166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88099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접속부사-
dc.subject읽기 전략-
dc.subject상향식 접근법-
dc.subject텍스트-
dc.subject언어 요소-
dc.subject.ddc410.7-
dc.title접속부사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 지도 방안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IN WEI-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국어교육과-
dc.date.awarded2018-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