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오개념 분석을 통한 음운 교육 연구 : A Study on Phonological Education through Analysis of Learners Misconceptions

Abstract

동일한 대상이라도 이에 대한 개개인의 해석은 저마다 다르다. 그것은 대상을 바라보는 사람의 선이해 혹은 인지 구조에 따라 다르게 동화되기 때문이다. 문법 개념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 또한 마찬가지이다. 지식의 형성에 대한 인식론적 이론인 구성주의가 학습의 영역에서 보다 구체화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문법교육에서는 문법 개념을 어떻게 전달해야 하는가에 논의를 집중해 왔을 뿐 학습자가 실제로 문법 개념을 어떻게 구성하고 있는가에 대한 관심은 부족하였다. 더욱이 문법 개념이 학습자 내부에서 활성화된 지식으로서 기능할 것인가 아니면 작용이 부재한 상태로 존재할 것인가는 그 개념이 형성되어 가는 과정이 어떠한가에 달려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학습자가 문법 개념을 다양한 사태에서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학습자 내부에서 발생하는 현상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음운 관련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한 학습자가 학습한 개념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를 확인하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문법 개념의 발달을 위한 교육 내용을 설계하였다. 특히 음운 교육의 경우 학습자들이 과학적 개념에 대한 명시적인 학습 이전에 일상에서의 발음 및 표기 경험을 통해 이미 풍부한 자발적 개념을 축적하고 있는 한편 학습자가 느끼는 인지적 부담이 큰 영역이라는 점에서 분석의 의의를 지닌다.

우선 Ⅱ장에서는 문법 개념이 언어 현상에 대한 인식의 틀이자 나아가 자기 언어 운용의 도구로 기능함을 밝혔다. 그리고 과학적 개념에 상대되는 주관적 개념인 오개념을 합의된 개념에 대한 대안적 개념으로 바라봄으로써 문법교육이 설명력이 더 큰 이해로 나아가는 학습자의 사고 과정에 관심을 가져야 함을 강조하였다. 더불어 주로 과학 교과에서 활발히 논의되어 오던 오개념을 문법교육으로 도입하는 과정에서 이를 처치해야할 대상으로만 간주하였던 점을 지적하였는데 중간언어에 대한 논의를 토대로 이를 잠재성을 지닌 과도기적 개념으로 재개념화한다면 학습자의 개념 발달에 있어 유의미한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오개념이 학습자의 친숙한 사고방식에서 비롯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학습자의 현 인지적 수준을 파악하고 이를 극복하는 계기로서의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을 밝혔다.

Ⅲ장에서는 고등학교 학습자를 대상으로 음운 교육 내용에 대한 오개념의 양상과 형성 요인을 분석하였다. 음운 관련 개념에 대한 주관적 인식도 측정 및 예비 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오개념 검사 도구를 개발하여 본조사를 실시하였고, 검사 결과 특징적인 응답을 보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면담을 진행하였다. 학습자 오개념의 양상은 개념별 및 상·중·하 집단별로 분석하였다. 우선 개념별 분석에서는 음운, 반모음, 이중모음, 음절의 끝소리 규칙, 자음군 단순화, 구개음화, 사잇소리 현상에 대한 학습자 오개념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상·중·하 집단 간 정답률을 비교하여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던 개념과 집단별로 오류가 비교적 고르게 나타난 개념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각 집단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오개념을 밝혔다. 분석한 낱낱의 오개념들은 표기형에 근거한 개념 추론, 개념의 발견 수준에서의 오류, 적용 및 비적용 사례 변별의 부족으로 일반화 및 범주화하여 다른 영역의 개념과 구분되는 음운 관련 오개념의 내용적 속성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오개념을 유발하는 학습자 내적 요인으로는 음운 관련 개념들을 소리의 범주가 아니라 표기의 범주에 위치시키는 개념의 범주화 오류, 경험에 의존한 개념화, 개념 체계에 대한 이해 결여, 개념의 과도한 일반화와 같은 인지적 특성이 발견되었다. 그리고 학습자 외적 요인은 개념의 내적 정합성과 관련된 문제, 교사의 오개념, 자발적 개념에 대한 고려 부족이나 개념 형성 맥락의 소거, 개념의 적용 조건에 대한 설명 미비 등과 같은 교과서 표상 차원에서의 논의로 정리할 수 있다.

Ⅳ장에서는 음운 능력의 신장을 목표로 오개념을 교육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 경험의 연속성을 보장하고 문법 개념을 발달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을 구안하였다. 오개념에 근거하여 인지적 갈등을 유발하거나, 오인의 과정을 메타적으로 점검하고, 잠정적 합의체라고 할 수 있는 학교문법의 개념과 학습자 개념의 설명력을 견주는 과정 등과 같이 학습자의 오개념을 발판으로 하는 문법 탐구 학습을 제안하였다. 아울러 개념 발달을 위해서는 결국 학습자의 인지적 수준이 더 높은 단계로 도약하여야 하는바 본고에서 발견한 오개념 형성의 내적 요인에 대한 처방으로 개념의 범주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경험을 대상화하여 경험과 사고를 구분하며, 개념 형성의 맥락을 복원을 통해 개념의 속성과 체계를 이해하는 학습 내용을 설계하고 실례를 구현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들어 문법교육적 맥락에서 다루어지기 시작한 학습자 오개념을 발달적 관점에서 재개념화하고 그 양상과 형성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음운 관련 학습자 오개념을 밝히는 것에서 나아가 이를 활용하여 구체적인 교육 내용 및 방법을 제안하였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