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의지 향상을 위한 말하기 교육 연구

의사소통은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라는 제2언어 교육 패러다임에서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자 교수·학습의 방법이다. 따라서 언어 교실에서 학습자의 의사소통 행동 빈도를 높여 주는 것이 교육의 내용이 되어야 한다. 의사소통 의지는 의사소통 행동의 바로 전 단계의 심리 상태로서 의사소통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의적 요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의지를 향상시킴으로써 교실에서의 의사소통 행동 빈도를 높이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삼았다. 연구 목적의 달성을 위해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교실 상황 변인을 이론적으로 탐색하고 이들 변인이 학습자의 의사소통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우선순위를 알아보는 것을 구체적인 연구 문제로 설정하였다. 주된 연구 방법으로는 혼합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다.

먼저 의사소통 의지의 연구사를 고찰한 결과, 양적 연구 결과들이 축적되어 있는 특성 의사소통 의지에 비해, 상황 의사소통 의지 관련 연구는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 변인들을 나열하는 수준에 그쳐 있었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 변인에 대한 종합적인 논의와 그에 대한 양적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Ⅱ장에서는 의사소통 의지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논의하였다. 먼저 개념은 강수자(Kang, 2005)에 따라 의사소통 의지를 대화자(들), 화제, 대화 맥락 및 기타 잠재적 상황 변인에 따라 달라지는 특정 상황에서, 제2언어 의사소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개인의 의도적 경향으로 정의하였다. 특징은 특성적, 상황적, 역동적 측면에서 정리하였다. 또한 의사소통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 변인, 한국어 말하기 과제 유형 및 수행 방식에 관한 논의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실 의사소통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 변인 틀을 마련하였다.

Ⅲ장에서는 혼합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의사소통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 변인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제2언어로서의 한국어 학습자 150명의 상황별 의사소통 의지를 조사하였다. 양적 조사에 참여한 학습자 30명을 대상으로 초점일지를 수집하여 양적 결과를 질적으로 보완하였다. 또한 필요한 경우 면담을 실시하여 학습자가 실제로 경험한 의사소통 상황을 복원하였다. 양적 자료는 일원배치 반복측정 분산분석과 다변량 분산분석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질적 자료는 질적 내용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자는 자신보다 한국어를 잘하는 대화자에 대해 그리고 평소에 관심이 있거나 흥미가 있는 화제에 대해 의사소통 의지가 가장 높았다. 반면, 자신과 같은 국적을 지닌 대화자에 대해서는 의사소통 의지가 가장 낮았다.

학습자의 성별, 학적, 한국어 수준과 같은 학습자 정보에 따른 상황 변인의 우선순위에 대해 분석한 결과, 성별의 경우 짝 활동에서 여성이 남성보다 의사소통 의지가 더 높았으며 우선순위의 차이가 유의했다. 학적의 경우 화제에 대한 지식과 친숙도가 높은 상황, 대화, 교실 전체 활동 상황에서 언어연수생이 대학원생에 비해 높은 의사소통 의지를 보였으나, 우선순위의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한국어 수준의 경우, 같은 국적의 대화자에 대해 고급 학습자가 중급 학습자보다 의사소통 의지가 낮았으며 짝 활동에서 고급 학습자가 중급 학습자보다 의사소통 의지가 높았다. 또한 우선순위의 차이가 유의했다. 특히, 고급 학습자는 중급 학습자에 비해 발표 과제에서 의사소통 의지가 낮고 소집단 활동에서 의사소통 의지가 높았다.

Ⅳ장에서는 Ⅲ장에서 분석한 결과를 적용하여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의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말하기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중·고급 한국어 교실에서 의사소통 의지 향상을 위해 고려해야 할 공통 상황 변인은 화제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와 지식, 그리고 다양한 숙달도와 국적을 지닌 대화자의 구성이다. 또한 소집단 활동 중심의 수업이 집단주의 성향이 높은 한국어 학습자의 의사소통 의지를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나 학습자의 의사소통 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 변인의 우선순위에 차이가 있음을 감안하여 중급 학습자와 고급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각각 설계하였다. 중급 학습자는 소집단 내에서의 과제 수행을 중심으로, 고급 학습자는 소집단 활동 후 공적 말하기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제2언어교육; 한국어교육; 말하기 교육; 의사소통 의지; 의사소통 행동; 말하기 과제; 화제; 대화자; 교실 상호작용; 집단 크기; 소집단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