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상상 접촉 활동이 학습자의 이슬람 문화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Impact of Imagined Contact Activity on Students' Attitudes toward Islamic Cultur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성희

Advisor
류재명
Major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Issue Date
2018-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편견이슬람 문화상상 접촉태도이슬람 문화 수용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2018. 2. 류재명.
Abstract
광복 이후 서구의 시각으로 세계를 이해하는 것에 익숙해 온 한국인들은 이슬람 문화에 대해 부정적 인식이 큰 편이다. 특히, 최근 잇달아 일어나는 테러 관련 보도의 영향이 더해지면서 이슬람 문화에 대한 오해와 편견이 형성되었다. 그러나 교과서에 나열된 사실을 단순히 확인하고 암기하는 학습활동은 학생들이 이슬람 문화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편견을 해소하는 데에 적합하지 않다. 이에 본 연구는 교과서 위주의 사실 확인 활동만을 통한 다문화교육에 대한 대안으로 상상 접촉 활동을 제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실험은 서울시 소재 세 개의 공립중학교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각 학교별 통제집단과 처치집단을 설정하고, 집단별로 사실 확인 활동과 상상 접촉 활동을 한 후, 이슬람 문화에 대한 태도 및 이슬람 문화 수용성에 있어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검증하였다. 실험 결과, 이슬람 문화 수용성과 이슬람 문화에 대한 태도의 하위 요인인 감정 요인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행동 경향성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상상 접촉 활동이 학생들로 하여금 이슬람 문화를 편견 없이 받아들이는 데 효과적인 방법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감정의 효과가 반드시 행동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므로, 이슬람 문화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열린 태도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환경이나 제도적 지원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즉 교과서에 있는 이슬람 문화와 관련된 차별적 내용을 개선하고, 교사나 예비 교사들을 대상으로 이슬람 문화에 대한 편견 없는 교육을 해야 하며, 객관적이고 타당한 내용의 TV 프로그램을 제작해야 한다.
본 연구를 통해 타문화에 대한 편견 없는 자세를 바탕으로 글로벌 리더십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는데 지리교육이 이바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201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