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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철학 교육의 현황과 역할: 법학적성시험, 공학인증제와 관련한 중간 점검 ; 법학적성시험(LEET)과 철학 교과 내의 비판적 사고 교육
The LEET, Philosophy, and Education in Critical Thin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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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희정
Issue Date
2008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Citation
철학사상, Vol.28, pp. 73-94
Keywords
추론논증
Abstract
이 글에서 필자는 철학이 법학전문대학원 진학에 가장 도움이
되는 교과라는 것을 주장하고자 한다. 법학전문대학원 진학 여부를 결정하
는데 학부 성적, 공인 영어시험 점수, 법학적성시험(LEET) 점수, 사회봉사
점수 등을 고려하지만, 법학적성시험이 결정적이다. 이 시험을 통해 법조
인 지망생에게서 측정하려고 하는 능력은 바로 비판적 사고 능력이다. 이
사고 능력은 다른 학과의 교과목보다도 철학과의 교과목에서 가장 잘 훈
련할 수 있다.
이 글의 전반부에서 법학전문대학원 진학자에게 필요한 소양과 능력이 다
름 아니라 비판적 사고의 소양과 능력이라는 점을 필자는 밝힐 것이다. 그
리고 후반부에서는 비판적 사고를 교육하는 여러 가지 방식을 소개하고
철학과의 모든 교과들은 그 교육의 일환임을 보일 것이다. 또한 철학과의
과목들이 비판적인 사고 교육의 방식들과 구체적으로 어떻게 관련되어 있
는지 보일 것이다.
ISSN
1226-700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1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사상철학사상 28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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