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또래 간 고민대화에서 공감적 듣기 반응 교육 내용 연구 : A Study on the Contents of Education for Empathic Listening Response in Peer Group Troubles-Talk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다솔

Advisor
민병곤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2018. 8. 민병곤.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또래 간 고민대화라는 상황에서 학습자들의 공감적 듣기 반응의 양상 및 인식을 분석하고, 관련 변인과의 관계를 탐색하여 공감적 듣기 반응 교육 내용을 마련하는 데 있다. 이는 개인적인 의사소통 중심의 인지심리학적 관점이 주도적이었던 그간의 듣기·말하기 교육의 흐름 가운데 새롭게 나타난 사회적 인간관계 측면을 고려하는 의사소통의 방식인 공감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한 결과이다. 주요 연구 방법으로는 혼합 연구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삼각화 설계를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은 중학교 1~3학년 학습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핵심 개념으로 공감과 공감적 듣기 반응을 설정하고 있는데, 선행 연구 검토를 통하여 공감은 다른 사람의 정서를 식별하고 이를 통하여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타인에 공명하여 나타나는 내적인 반응으로, 공감적 듣기 반응은 자신이 공감한 바를 상대에게 명확하고 민감하게 전달하고 표현하는 행위로 정의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공감적 듣기 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맥락을 또래 간 고민대화 상황으로 제한하고 반응 유형을 다섯 가지로 나누었으며 이에 따른 세부 전략 스물한 가지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분석틀을 바탕으로 실제 학습자들의 대화 자료와 설문지, 소감문을 수집하여 양적,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들의 공감적 듣기 반응의 사용 양상에서 명료화하기 듣기 반응의 사용 빈도가 가장 높은 반면, 격려하기 듣기 반응의 사용 빈도가 가장 낮음을 도출할 수 있었다. 세부 전략 차원에서 보았을 때는 추가 질문하기가 압도적인 수치를 나타내었으며, 반대로 보편적인 문제라고 말하기와 걱정하지 말라고 하기가 가장 적었다. 공감적 듣기 반응의 인식과 관련해서는 사용 양상과 다르게 지지하기와 도와주기 듣기 반응 유형이 근소한 차이로 응답 빈도가 높았으며, 격려하기 듣기 유형이 가장 낮은 것은 사용 양상과 동일하였다. 세부 전략 차원에서는 청자의 문제 경험 소개하기와 청자도 고민이 있(었)다고 말하기와 같은 공감대 형성에 기여하는 반응들이 높은 수치를 보여주었으나 한 번도 응답이 없었던 공감적 듣기 반응도 다수를 차지하였다.

또한 본연구의 핵심 개념인 공감과 공감적 듣기 반응, 그리고 자기 점검 태도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공감과 자기 점검 태도가 높을수록 화자의 의도를 확인하기, 화자의 생각 옳다고 말하기, 함께 하겠다고 말하기 전략을 사용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제가 잘 해결될 것이라고 말하기 전략의 경우에 자기 점검 태도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함을 보여, 공감을 잘 하고 자기 점검 태도가 높은 사람이 구사하는 특징적인 듣기 반응이 존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양상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시사점을 주었다. 첫째, 학습자들은 또래 간 고민대화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공감적 듣기 전략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결과적으로 소수의 단순한 듣기 반응 전략의 결합 혹은 공감적이지 않은 반응으로 나타나 화자에게 있어서 공감적 대화의 만족감을 떨어뜨리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어떠한 공감적 듣기 반응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학습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대화 자체에 대한 경험과 이에 대한 점검의 부재로 인하여 전략을 내재화하는데 실패하고 있다. 화자의 의도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파악한 바를 토대로 이에 적절하게 또는 여러 가지 풍부한 전략을 활용하지 못하는 모습은 자신의 평소 대화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또래 간 고민대화를 하는 경험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공감적 듣기 반응 교육에서 핵심적으로 다루어야 할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들은 고민대화를 함에 있어서 특히 경청과 진지한 태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태도적인 측면은 또래 간 고민대화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공감적 듣기 반응 교육의 목표를 지식·기능·태도 차원에서 각각 또래 간 고민대화의 특성과 공감과 공감적 듣기 반응이 무엇인지 이해한다, 고민대화 상황에서 친구와 대화를 하며 사용할 수 있는 공감적 듣기 반응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안다., 고민대화 상황에서 친구와 대화를 할 때 전략적으로 공감적 듣기 반응을 사용하여 의사소통한다., 고민대화 상황에서 친구와 대화를 할 때 공감하는 태도를 지닌다.로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반성적 교수(ALACT) 모형을 본고에 맞게 수용, 통합하여 공감적 듣기 반응 교육의 교수·학습 모형을 제안하고 구체적인 활동을 구상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43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