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러시아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발음 교육 연구: 자음 변동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eaching Korean pronunciation for Russian Speaking learners: Focusing on Phonological rules related to Consonan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율리아

Advisor
구본관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2018. 8. 구본관.
Abstract
본 연구는 러시아어권 한국어 학습자들의 발음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자음 변동 교육의 중요성을 고찰하여, 자음 변동의 발음 오류 양상과 원인을 분석하고 효과적인 자음 변동 규칙의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한국어와 러시아어의 음운체계, 음절구조, 음운 변동 유형 간에 차이점이 많아 러시아어권 학습자들이 고급 수준에 이르기까지 발음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많다. 음절구조에 있어서는 러시아어 음절 유형은 한국어 음절 유형보다 훨씬 다양하여 한국어의 경우처럼 음절구조제약이 많지 않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자음 변동에 있어 두 언어 간 자음 변동의 큰 차이점은 러시아어의 자음 변동은 유·무성 대립, 연·경자음 대립에 의해서 일어나고, 조음 방법이 같은 자음 간에 자음 변동이 일어나는 반면에 한국어에서는 조음 위치가 같은 두 자음 간에 자음 변동이 일어나는 점이다. 이렇게 자음 변동이 일어나는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러시아어권 학습자들이 한국어의 다양하고 복잡한 음운 변동 규칙을 학습하고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에서 거주하는 러시아어권 학습자들의 자음 변동 발음 오류 양상과 원인을 살펴보기 위해서 비음화, 유음화, 경음화를 구체적인 연구 대상으로 하여 음성 산출 실험을 실시하였다. 학습자들의 오류 유형을 활용하는 교육의 내용과 방안을 구안하였으며 논문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제2외국어에서의 발음교육의 개념과 목표를 살펴보고, 한국어 발음교육의 내용과 방법, 발음교육에 있어 음운 변동 교육의 의의와 목표를 고찰하였다. 그 다음 모어의 간섭으로 인해 나타나는 발음 오류 원인을 설명하기 위해 한국어와 러시아어 간 자음 체계, 음절구조, 자음 변동 유형을 구조적으로 비교·대조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국내 한국어 교육 기관에서 사용하는 교재에서 자음 변동을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그 문제점을 정리하였다.

Ⅲ장에서는 러시아어권 학습자들의 자음 변동 적용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 음성 산출 실험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인 모어 화자 2명과 러시아어권 고급학습자 20명의 발화를 녹음하고 비교하였다. 각 음운 변동이 포함된 30개의 단어를 짧은 문장에 넣어 30개의 문장을 비음화, 유음화, 경음화 순으로 나열해서 설문지를 구성한 후, 600개의 녹음자료를 프라트(Praat) 음성 프로그램으로 분석 후 사후 면담을 통해 학습자들의 자음 변동 발음 오류에 대한 인식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오류율이 가장 높은 자음 변동은 -을 관형사형 어미 뒤의 경음화, 용언 어간말 비음 ㄴ, ㅁ 뒤의 경음화, 유음화, ㅅ, ㅊ, ㄷ 뒤의 경음화, ㄷ의 비음화, ㄱ의 비음화, ㅂ뒤의 경음화, 의 비음화, ㅂ의 비음화, 마지막으로 ㄱ뒤의 경음화 순으로 나타났다. 자음 변동이 일어난 단어 및 단어와 형태소의 결합형태(체언+조사, 용언 어간+어미)의 평균 오류율을 비교하여 보았을 때 -을 관형사형 어미 뒤의 의존명사에 나타나는 자음 변동 적용 오류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에 체언과 조사, 용언과 어미 간에 나타나는 자음 변동, 단어에 일어나는 자음 변동 순으로 오류율이 나타났다. 오류 원인은 음성적 접근에 따른 오류와 음운적 원인에 따른 오류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실시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러시아어권 학습자들을 위한 효과적인 자음 변동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먼저 초·중·고급별로 자음 변동에 대한 교육 과정의 목표를 설정한 후, 그에 적합한 자음 변동 교육의 내용을 기술하고 교수·학습 방법을 제시하였다. 자음 변동 교육은 5단계의 교정교육 방법(DDEPP': Demonstrate errors
Demonstrate correct forms
Explain
Practice exercises
Perform activities)을 기반으로 오류 진단 - 오류 제시 및 교정 - 규칙 설명 - 규칙 연습 및 수행으로 단계화하여,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학습 활동과 함께 자음 변동 교육 내용과 방법을 제안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44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