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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억양 연구--다면서, -ㄹ걸, -거든, -ㄹ 텐데를 결합한 문장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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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구본관-
dc.contributor.author람계서-
dc.date.accessioned2018-12-03T02:33:42Z-
dc.date.available2018-12-03T02:33:42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other00000015251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4777-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2018. 8. 구본관.-
dc.description.abstract억양이 의사소통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같은 종결어미라도 억양에 따라 그 의미는 달라진다. 억양이 전달하는 의미를 잘못 이해하거나 억양을 잘못 사용하면 의사소통에 방해가 된다. 이와 같은 경우로 인해 중국인 학습자는 억양을 배울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험 음성학 관점에서 한·중 피험자가 -다면서, -ㄹ걸, -거든, -ㄹ 텐데를 발화할 때의 억양 차이를 분석하고 교육 시사점을 제시한다.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억양의 개념을 정하고 이호영(1996)과 전선아(2000)에서 제시한 억양 체계를 검토했다. 두 연구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제시했다. 그리고 -다면서, -ㄹ걸, -거든, -ㄹ 텐데로 구성된 문장의 유형을 분류하고 기본 의미를 정리했다. 또한 이 네 가지 종결어미가 쓰이는 상황별로 한국어와 중국어의 억양 특징을 비교하였다.

Ⅲ장에서는 한·중 피험자의 억양 실현 양상에 대한 실험을 실시하고 결과를 설명하였다. 그리고 한국인 피험자가 -다면서, -ㄹ걸, -거든, -ㄹ 텐데를 발화할 때의 음높이 구간을 정하였으며, 한·중 피험자가 문장억양, 경계억양, 경계억양 앞 음절의 음높이에 있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였다. 실험 결과를 설명할 때 주로 어미별 음높이의 차이, 어미별 음높이 실현의 특징 및 음높이와 억양 패턴의 관계 이 세 가지 측면에서 설명하였다.

Ⅳ장에서는 한·중 피험자의 억양 실현 양상을 비교하였다. 억양 실현 양상을 비교할 때 억양 패턴, 억양 변화율 및 지속시간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그 결과 한·중 피험자가 발화할 때 첫째, 억양 패턴의 차이, 둘째, 억양 변화율의 차이, 셋째, 지속시간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그리고 중국인 피험자의 억양 실현 원인으로 중국어 경계억양 패턴의 전이, 음절 사이의 음높이 관계에 대한 인식 부족, 문장 자체에 대한 인식 부족 등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음높이, 지속시간 및 억양 패턴의 교육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예를 들면 -다면서의 억양 패턴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주로 내리오르내림조, 내림조, 내리오르수평조이다. -ㄹ걸의 억양 패턴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오름조, 내림조이다. -거든의 억양 패턴은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내리오르내림조, 수평오름조, 낮은수평조, 내리오름조, 내리오르수평조이다. -ㄹ 텐데의 억양 패턴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내림조, 내리수평조, 내리오름조로 실현된다.

본 연구는 -다면서, -ㄹ걸, -거든, -ㄹ 텐데의 억양을 상황별로 세분화하였다. 각 상황에 대응하는 억양의 음높이 관계 및 지속시간을 정하고 교육 시사점을 제시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억양을 교육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앞으로 외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억양 교육이 더 많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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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연구 3

3. 연구 대상 및 방법 7

(1) 연구대상 7

(2) 연구방법 8



Ⅱ. 한국어 억양 교육 연구의 전제 10

1. 억양의 개념 및 체계 10

(1) 억양의 개념 10

(2) 한국어 억양의 체계 12

2. '-다면서, -ㄹ걸, -거든, -ㄹ 텐데'로 구성된 문장의 유형과 억양 특징 19

(1) 문장 유형의 분류 전제 19

(2) 각 종결어미로 구성된 문장이 속하는 문장 유형 및 억양 특징 26

3. 한·중 의문문, 평서문 억양에 대한 대조 분석 34

(1) 중국어 의문문, 평서문의 문장 억양 구조 및 한국어와의 대조 34

(2) 중국어 경계음절의 억양과 성조의 관계 40



Ⅲ. 한·중 피험자의 억양에 대한 실험 46

1. 실험에 대한 설명 46

(1) 실험 범위 선정 46

(2) 실험 분석 과정 49

2. 실험 결과 50

(1) 어미별 음높이의 고찰 50

(2) 어미별 음높이 실현의 특징 74

(3) 음높이와 억양 패턴의 관계 74



Ⅳ. 한·중 피험자의 억양 실현 양상 및 교육적 시사점 76

1. 한·중 피험자의 억양 실현 양상 및 원인 76

(1) -다면서 76

(2) -ㄹ걸 117

(3) -거든 134

(4) -ㄹ 텐데 163

2. 한국어 억양 실현의 교육적 시사점 184

(1) 음높이 및 지속시간의 교육적 시사점 184

(2) 억양 패턴 및 의미의 교육적 시사점 186



Ⅴ. 결론 188



* 참고문헌 191

* Abstract 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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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410.7-
dc.title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억양 연구--다면서, -ㄹ걸, -거든, -ㄹ 텐데를 결합한 문장을 중심으로--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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