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현대중국어 구문의 의미 기능 연구 : 现代汉语构式的语义功能研究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은경

Advisor
박정구
Major
인문대학 중어중문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인문대학 중어중문학과, 2018. 8. 박정구.
Abstract
국문초록





현대중국어에서 S的O+VP 구문은 NP的NP+VP 구문과 동일한 형식이지만 특별한 의미를 나타낸다. 즉 속격표지 的를 사용한 S的O에서 수식어는 행위자, 피수식어는 행위의 대상으로 해석된다. 본고에서는 인지문법, 구문문법, 정보구조 이론을 바탕으로 S的O+VP 구문이 가지는 의미와 기능에 대하여 유사 구문 SO+VP, SVO+VP와의 비교를 통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추상적 소유의 의미를 가지는 S的O에서 S는 행위자로서 동작성이 강하다. S의 위치에는 유정성을 가진 명사가 올 수도 있고, 환유를 통해 기관이나 나라를 의미하는 명사가 사용될 수도 있다. 그리고 O는 S의 구체적인 소유 대상이거나 특정한 개체가 아니라 S가 할 수 있는 행동 범위 내에 있는 비지시적 대상이다. 또한 S的O+VP 구문은 일반적으로 주어의 단발적인 특정한 행위가 아니라 습관적이거나 반복적인 행위에 대한 평가를 나타내고 해당 구문의 VP는 상태보어, 시량보어, 동량보어, 가능보어가 오는 경우에만 성립하며 모두 [+지속]과 [‒종결]의 속성을 가진 동작 상황 유형과 상태 상황 유형이다. 이러한 분석에 근거하여 S的O+VP의 구문 의미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



화자와 청자에 의해서 인지된 한정적이거나 총칭적 행위자(S)의 특정되지 않은 어떤 비지시적 개체(O)에 대한 반복적, 습관적 행위(S的O)에 대해서 술어(VP)가 지속적이고 항구적인 속성을 진술한다.



S的O+VP 구문이 유사 구문들과 다른 차이점은 SVO+VP, SO+VP 구문들은 주어의 일시적이거나 반복적인 행위를 나타낼 수도 있는 반면, S的O+VP 구문은 일반적으로 주어의 단발적인 특정한 행위가 아니라 습관적이거나 반복적인 행위에 대한 평가를 나타낸다. 따라서 SVO+VP, SO+VP 구문에서 O는 비지시적이거나 한정 명사일 수 있지만, S的O+VP 구문의 O는 비지시적인 명사만이 가능하다. 또한 SVO+VP, SO+VP 구문에서 S는 지시성의 제약을 받지 않지만, S的O+VP 구문에서는 한정 명사만 가능하다.

다음으로 S的O+VP, SO+VP, SVO+VP 구문들은 정보구조에 있어서도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는데, 세 구문들 모두 서술어-초점 구조로 기능할 수는 있지만 S的O+VP 구문을 제외한 나머지 구문들은 문장-초점 구조로 기능할 수 없다. 또한 SO+VP 구문과 달리 S的O+VP 구문에서 S的O와 O는 단독으로 초점을 구성하기 힘들고 SVO+VP 구문에서는 S가 논항-초점으로 기능을 할 수 없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90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