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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 학습자 반응 중심의 한국 현대시 이해 교육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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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리우루
Advisor
윤여탁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9-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국어교육과(한국어교육전공), 2019. 2. 윤여탁.
Abstract
이 연구는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 현대시를 교육하기 위해 비평 텍스트를 활용하여 한국 현대시에 대한 해석적 반응을 구체화시키는 방법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둔다.
시를 읽은 학습자는 시적 표현, 화자, 이미지 등과 관련한 자신의 생각을 드러냄으로써 감상 내용을 생성하게 된다. 즉 시 감상은 시적 요소를 구체화시키는 데서 비롯된 일련의 환언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구체화란 시적 발화의 다양한 측면이 시에 대한 반응 언어를 통해 재구성되는 과정이다. 문학 교실에서 학습 독자의 반응 언어는 대부분 교사와의 대화, 학습자 간의 토의, 그리고 감상문 등의 형식을 통해 확인된다. 따라서 감상문은 학습 독자의 시 텍스트 해석 근거를 보여주며 해석 내용의 타당성을 따져볼 수 있는 자료이다. 텍스트에 대한 해석 근거는 작품으로부터 받는 자극을 해소하는 과정에서 드러난다.
시 해석 과정에서 학습 독자는 시어의 함축적 의미나 단절되어 있는 이미지 및 시적 장면 등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시의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학습 독자는 텍스트의 표면적 의미를 전달하는 시적 요소를 인식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때 해석의 거점은 학습자가 시적 요소로부터 받는 자극을 자신의 반응 언어로 표현하는 동안 내면에서 일어난 변화 및 원인을 구체화시키는 데 있다.
비평문은 전문 지식 및 감상 안목을 지닌 고급 독자의 시 해석 결과물이기 때문에 풍부한 문화적 지식 및 역사적 배경이 담겨 있다. 비평문은 시적 사실과 관련된 일반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시의 기본 요소를 파악하는 것부터 역사와 문화를 비롯된 사회 전반에 걸친 배경지식을 풍부하게 제공함으로써 시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비평문을 기반으로 시를 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 독자는 시적 사실과 시의 주제에 대해 깊이 성찰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자신의 선행지식을 동원하여 감상 활동을 완성할 수 있다.
실제 한국 문학 교실에서의 다양한 소통은 같은 시적 사실에 대해 학습자의 서로 다른 반응 언어를 드러내는 지점에서 이루어진다. 이 과정에서 언어 수준이 높은 학습자는 비평문 속에 언급된 내용에 대해 2차적 반응 언어를 표현한다. 이때 학습자의 반응은 비평문이 제시한 시적 요소와 연관성을 인정하거나 이와 관련된 선행지식을 도입시켜 기준의 요소와 새로운 연결고리를 만들고 의미망을 구축하는 데 집중된다. 이에 비하여 보통의 학습자는 비평 주체가 전달한 해석 내용에 관련된 배경지식 및 경험을 동원하여 요소 간의 새로운 연관성을 밝히고 있다. 이렇게 비평문과 대화를 통해 학습자는 텍스트의 의미와 자신의 주장을 조정하면서 생각을 쇄신하고 자신의 담론을 생산해 낸다. 또한 이 과정에서 학습자가 자기 생각의 타당성을 검증받기 위해 다른 학습자와 활발하게 소통한다.
This study suggests teaching methods focused on the Response of the mid-advanced and advanced Chinese korean learners in teaching and learning modern Korean poetry. Learners can experience poetic text-and by knowing the facts in poetry to contact with the Narrator vividly through their response based on empathy and a critical analysis.
In this study in order to make the student-reader's response to be embodied Firstly, Dividing Chinese student-readers's responses into Three types, like text-centered comprehension, experience and schema centered comprehension and use criticism as Scaffolding when student can't express their thought about Korean Poetry accurately. Chinese student's linguistic ability and prior knowledge, literary experience can determine their comprehension of korean poetry. Secondly, through the korean poetry class, showing text and experience centered comprehension aspect about korean poetry. In the text-centered comprehension student can make sure about their response though the fact about korean poetry, such as poet, backgrounds, and poetic diction symbol, a poetic narrator, situation, character ed. poetic element. Expecially when student-reader find poetic character they can put themself into the poetic situation easily to embody their response. In the case of awakening student's experience and schema to comprehend their response, chinese student showed a variety of background, literary experience when they met the similar subject between the Korean Poetry and prior knowledge. By using the schema to express response, student-readers can find the difference in order to make introspection. Thirdly, multiple criticisms as scaffolding provided interpretation contents and interpretive mode. Student can get the specialized logic and knowledge as an attribute to transfer initiative of task performance to student gradually.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1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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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국어교육과)Theses (Master's Degree_ 국어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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