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환율변동이 영업이익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용환진

Advisor
고봉찬
Major
경영학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경영학과, 2012. 2. 고봉찬.
Abstract
본 연구는 1991~2010년 기간 중 상장 및 협회등록, 외부감사 기업 등을 망라하는 총 8,071개 제조기업의 채산성에 환율변동이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제조 기업들은 외환위기 이전에 원/달러 환율이 하락하면 채산성이 악화되고 엔/달러 환율(엔화강세)이 하락하면 채산성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율이 기업의 채산성에 미치는 영향은 원/달러 환율, 엔/달러 환율 모두 외환위기 이후 기간(1998~2007년)에 높아졌으나, 2007년 이후에는 원/달러 환율이 기업의 채산성에 미치는 영향이 약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엔/달러 환율이 기업의 채산성에 미치는 영향은 (-)에서 (+)로 바뀌었다.
환율변동의 업종별 영향을 살펴본 결과 담배, 기타운송장비 등의 독점 산업에서는 환율변화가 기업 채산성에 미치는 영향이 작았다.
기업의 특성에 따른 환율의 파급효과를 살펴본 결과 수출기업이 내수기업보다 환율변동에 큰 영향을 받았고, 생산성이 높은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환율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 대기업이 중소기업보다 환율 변화에 대한 대처를 잘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달러 환율과 기업채산성 간의 관계가 약화된 것은 수출대금의 달러화 결제비중 하락이 주된 원인으로 분석된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4533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919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