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인의 상악 6전치 간의 폭경과 높이의 비율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한주

Advisor
김성훈
Major
치의학과
Issue Date
2012-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학과, 2012. 2. 김성훈.
Abstract
연구 목적: 상악 6전치는 환자의 미소나 안모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그러나 한국인의 상악 6전치 비율에 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인을 대상으로 상악 6전치의 폭경, 높이, 치아 그룹별 폭경/높이의 비를 조사해서 전치부 심미치료의 참고 값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재료와 연구 방법: 가지런한 상악 전치를 가지면서 총생, 교정치료, 수복치료, 결손, 치은 증식이나 퇴축, 치관 이개, 절단연 교모나 마모가 없는 76명 (남 36명, 여 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의 평균 나이는 29.8세였다. 이들로부터 표준화된 정면 디지털 이미지를 얻어 컴퓨터상에서 계측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상악 6전치의 폭경과 높이를 계측하였고, 이를 이용해 폭경의 비와 높이의 비, 폭경/높이의 비를 계산했다. 결과 값을 PASW Statistic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95 % 유의 수준에서 t-test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및 결론: 한국인의 상악 전치부 폭경의 비는 상악 중절치:측절치:견치가 1.53:1:0.69 였다. 상악 전치부 높이의 비는 상악 중절치:측절치:견치의 값이 1.19:1:1.00 이었다. 상악 전치부 치아 그룹별 폭경/높이의 비는 상악 중절치에서 0.8, 측절치에서 0.62, 견치에서 0.42 였다. 어떤 결과에서도 성별에 따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Language
kor
URI
https://hdl.handle.net/10371/155772

http://dcollection.snu.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500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