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간 통합 효과 증진을 위한 조직문화 관리방안: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 통합 사례 연구

본 연구는 2016년 통합된 통합대한체육회 사례를 바탕으로 조직간 통합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조직문화 관리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통합대한체육회는 그 동안 나누어 관리하였던 엘리트체육과 생활체육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대한민국의 새로운 스포츠 구조를 위해 통합되었지만, 그 성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통합대한체육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문제의 원인을 조직문화 충돌을 통해 설명하고, 효율적 조직문화 관리방안으로 PMI(post-merger integration) 방법을 제시하였다.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문화충돌 유형 및 문화변화 관리방법, PMI 관리방안을 제시하였고, 해외 스포츠조직 통합사례들을 검토하여 종합적으로 통합대한체육회 조직문화 관리방안을 제시하였다.

조직통합; 조직문화; 문화충돌; 문화변화 관리; 통합대한체육회